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도통동,향교동 내 복지시설 부족에 대하여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15.03.17(1)
회의록 제19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여섯째, 도통동·향교동 내 복지시설 부족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인구의 밀집지역이면서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도통동, 향교동에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아이들, 청소년, 성인, 어르신을 아우를 수 있는 복합 휴센터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지정에 따른 남원시가 가야할 방향에 비추어 키즈플라자, 휴까페 등 아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삼대가 같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복합 휴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대표적인 사회복지시설로 이백에 있는 장애인복지관, 금동 노인복지관, 노암동 사회복지관, 쌍교동 청소년 문화의 집 등이 있지만 삼대가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시설은 한 곳도 없는 점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이들이 갈 데가 없어 모여드는 곳이 콩콩이가 전부입니다.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어르신들이 도통동사무소 주변의 벤치에 앉아 오고가는 시민들을 바라다만 보고 계시는 모습을 볼 때 참으로 가슴이 저려옵니다.
현재 진행 중에 있는 2030남원시 장기종합발전계획은 참으로 한심하고 식상할 정도입니다.
진정한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시설 확충, 특히 복합 휴센터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남원시의 미래를 위해 한번 더 고민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 지 궁금합니다.
답변자 남원시장 이환주 일자 2015.03.17
회의록 제19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인구밀집 지역인 도통동·향교동 내 복지시설 건립, 특히 3대가 같이 공유할 수 있는 휴센터 건립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복잡한 현 시대를 살아가는 데에는 다양한 생활환경과 활동 공간이 필요하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은 더욱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에는 놀이문화시설 조성이나 또래들끼리 어울리고 여가시간을 건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 공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성인들은 일상에 지친 심신을 힐링할 수 있는 자연환경과 시설공간이 필요할 것이고 나이 드신 어르신들은 시간적 여유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이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 활동공간인 청소년수련관을 구 역사부지 중앙공원 내에 2017년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노인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2012년에 노인복지관을 건립해서 평생교육과 여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도심 속 생태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통동에 있는 도통근린공원도 전면 재정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생태체험공간을 설치하고, CCTV와 비상벨 등 안전시설 확충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을 정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향교동 공동묘지를 이전한 곳에는 체련 및 휴식공간을 조성해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열악한 시 재정 여건으로 충분할 만큼의 복지 시설을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세대를 아우르는 복지공간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 이후에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시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복지정책이 수행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재정확충 노력과 함께 장기종합발전계획 반영 등 더 많은 연구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문화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