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솔향명품도시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기간과 총 소요예산, 지향하는 목표와 향후계획 그리고 태양광사업에 대한 폐해는?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09.07.17(4)
회의록 제14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사람이 아프면 병원에 가고, 동물이 병들면 수의사에게 갑니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숲을 가꾸기 위해서는 나무의사가 필요합니다.
숲의 문화는 나무의사를 지정하고 활동거점인 수의센타를 설립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각 가정으로부터 요청이 센타에 접수되면 나무의사가 방문하여 나무의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 및 처방에 대한 조언을 해주어야 진정한 솔향명품도시와 함께 갈 수 있다고 봅니다.
솔향명품도시라 하면 숲의 문화가 있는 체험입니다.
솔향명품도시는 단순히 시내 중심지만 소나무를 심는다고 솔향의 도시라고 할 수 없습니다.
관내 전체가 숲의 문화 체험지가 되어야 솔향의 명품도시가 될 것입니다.
우리 시는 솔향명품도시 만들기를 실시하고 있는데 앞으로 언제까지 이런 사업을 지속할 것이며 구체적으로 총 소요예산을 포함한 솔향도시가 지향하는 목표와 끝은 어디까지인지와 향후 솔향도시 만들기 계획이 변화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나무 식재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함께 시민들의 우려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소나무는 5년동안 고사가 안되도록 관리대책이 있어야 합니다.
주변의 좋은 소나무만 계속 식재하시다가 고사시키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우리 시로서는 태양광사업으로 인하여 산림 등에 무분별한 시설보다는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한 위치 선정에 있어 철저한 주민의견 수렴과 천년을 내다보는 혜안으로 훗날 혐오시설로 전락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답변자 남원시장 최중근 일자 2009.07.17
회의록 제14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남원은 전체면적의 64.1%가 산림이며 산림내 약 60% 이상이 소나무 임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 남원에는 지리산 천년송 · 운봉 삼산리 숲 등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자랑할만한 우수한 소나무 숲이 많이 있는 고장입니다.
『솔향 남원』명품도시 만들기 사업은 이러한 천혜의 아름다운 솔향을 이미지화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헌수를 받아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2013년까지 5년간 500여본의 아름드리 소나무를 옮겨 심을 계획이며 소요예산은 15억원 정도로 예상하며 재원은 국비예산인 도시숲 조성 사업비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금년 봄철에 도시중심 로타리, 녹지대와 교통섬 등에 332본의 아름드리 소나무를 식재하고 철저한 사후 관리로 우수한 활착상황을 현재 보이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2013년까지 시가지 주요 지역 중 미진한 곳 몇 개소를 보완 식재하고, 이후 시 진입부 화단 · 읍면 주요 공한지와 마을주변 그리고 주요기관 등 시민들이 원하시는 곳에 아름다운 소나무 숲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금년 봄철에 옮겨 심은 소나무는 애향 시민들께서 헌수해 주신 아주 값있는 나무입니다.
남원을 사랑하는 그 아름다운 뜻과 마음을 깊이 새겨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단 한 그루의 소나무도 고사되지 않고 다 살리기 위해 전 직원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태양광발전사업과 기타 산지전용으로 인하여 남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저해되는 경우가 있어 매우 저희들은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남원시에서는 우량소나무가 생육하고 있는 자연경관 지역과 주요 도로변 임야에 대하여 태양광발전소, 개간사업 등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량소나무 지역에 대해서는 소나무를 최대한 보존하는 차원에서 인허가를 제한해 나갈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