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5분발언 글보기
제목 제24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염봉섭)
작성일 2021.07.22 조회 83
첨부파일 제245회 임시회 2차 시정질문(염봉섭 의원).hwp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
양희재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
반갑습니다. 염봉섭 의원입니다.

다시금 엄중해진 코로나19의 상황과 여름철 재난 대비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일상을 회복하여 코로나가 아닌 행복이 퍼지는 그날까지 모두가 잘 버텨낼 수 있도록 시정을 꼼꼼히 살펴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남원시의 도시 숲 조성과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보완할 점이 있는지 돌아보며, 산림자원의 정비와 활용에 있어 남원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질문하고자 합니다.

기후위기는 우리에게 닥친 절박한 현실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기록적 장마와 폭우·폭설 그리고 코로나19 대유행까지 그 위기가 모습을 드러낸 현실을 가슴 아프게 체험해야했습니다.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의 절박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이상기후와 환경오염은 모든 분야에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이슈가 되었고, 매우 중요한 정책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전세계는 지금 코로나19 팬데믹보다 더 시급하고 위중한 것이 기후위기 팬데믹이라 생각하고, 이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백신인 ‘탄소중립정책’을 펼쳐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본의원은 폭염과 초미세먼지,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하여, 숲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도시 공원과 가로수 등 수목관리에 관심을 더욱 갖게 되었습니다.

도시 기능이 원활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환경을 보전하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습니다. “산림기본법 제18조 (도시지역 산림의 조성·관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도시지역의 산림 및 녹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라는 근거법령에 의해서도 책무를 다해야합니다.

도심 내 공원과 가로수 등을 총칭하는 <도시 숲>은 기후조절 기능, 소음감소와 대기정화 기능, 휴식과 정서함양 기능, 아름다운 경관조성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폭염에 대한 시민의 우려에, 부작용이 없는 자연 해결사인 도시 숲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질문을 하겠습니다. 남원시의 도시공원과 가로수를 포함하는 도시 숲의 조성 및 정비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청에 따르면, 도시 숲은 여름평균 기온을 3~7℃완화시키고, 습도는 9~23% 상승시키는 등 친자연적인 기후조절 기능으로 인간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합니다. 현재, 우리시 도시 공원은 관광명소인 광한루원을 대표로하여, 근린공원, 역사공원, 소공원, 문화공원, 어린이 공원 등 32개소가 있습니다.

아름답게 우거진 도시 숲은 시민들에게 심리적 안정 효과를 주는 것은 물론 휴식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입니다. 한편으로는, 도시 숲에 대한 접근성을 의미하는 ‘숲세권’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도시 숲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입니다. 근거리에 모두가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과 아름다운 수목이 식재된 거리가 있다는 것은 도시 가치를 상승시키는 핵심지표가 됩니다.

이렇듯 도시 숲, 도시공원을 조성하고 잘 관리하면, 우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자연친화적인 삶을 꿈꾸는 귀촌인구 유입의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가치를 가진 도시공원, 가로수길 등 도시 숲 조성 및 정비와 관련하여,남원시의 추진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로수에 관한 질문입니다. 남원시 관내 가로수 길은 396km정도로, 188,800여 주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로수길에는 광한루원 앞 천변 벚꽃길, 관광단지로 향하는 천변 느티나무 가로수길, 남원대교에서 주천면까지의 이팝나무 가로수길 등이 있습니다. 제게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가로수 길은, 고등학생시절 주천면 어르신들이 만든, 육모정에서 고기리삼거리를 거쳐 정령치로 이어지는 단풍나무 가로수길입니다.

도로를 따라 조성되는 가로수는 보행자나 운전자에게 쾌적한 느낌과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태양열 흡수, 눈·비·안개 차단, 바람의 영향을 완화시켜 미세기후(微細氣候) 조절효과를 제공합니다. 또, 가지와 잎이 먼지와 분진 등을 흡착하고 유해가스를 흡수하여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토양 안정화를 통해 침식을 방지하고 방음효과, 방화대(防火帶)의 기능까지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향토 수종, 열매나무, 꽃나무 등을 식재하여 축제와 연계함으로써 지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역할을 하는 귀중한 가로수가 지중화 되지 않은 전주·전선·통신선으로 인해 성장에 어려움을 겪거나, 훼손될 위험에 처해 있기도 합니다. 또, 나무인지 막대기인지 모를 정도로 과도하게 베어지는 행태도 있었습니다. 혹은 필요이상으로 전지되어 시민의 안타까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한편, 식재할 가로수 수종을 선정할 때는 생육환경과 지역실정을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형, 잎의 색채 등 미적 측면과 잎의 지속성, 내병성 등을 살펴, 대기정화·토양침식방지 등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고, 생장력·맹아력이 강한 수종인지 등을 따져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즉, 전문가를 통해 수목특성, 수목기능, 수목관계, 토양기반환경을 고려하여 식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래를 위한 장기적 안목에서 전체를 조망하며, 전문가에 의한 계획과 심사숙고한 선택과 관리로 사업을 추진토록 해야 하는 데, 그 모든 과정에 최선을 다했는지 의심스러운 현장이 본의원의 눈에 띄었습니다.

이에, 두 번째 질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남원시의 도시생태계 회복과 미관을 위한 도로변 지중화 계획과 전문가에 의해 가로수 수종 선정과 전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덧붙여, 아름다운 가로수길 조성을 위해 가로수 특성화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 앞서, 잠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 남원은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공원과 가로수 외에도, 아주 훌륭한 그린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남원의 산하는 265개의 산과 38개의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구인월교부터 시작하여 천왕봉을 거쳐 산청 덕산교에 이르는 장대한 태극종주와, 둘레길 300km의 시작과 끝이기도 한 지리산이 대표적입니다.

또, 눈이 시리도록 맑고, 진경산수화처럼 그림 같은 뱀사골 계곡, 구룡 계곡은 사계절 비경을 자랑하며, 특히, 가을 단풍 계곡산행에 있어 전국 으뜸입니다. 시내지역에도 교룡산·덕음산·광암산 등에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숲길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남원은 천연기념물인 보절진기리 느티나무(281호)와 산내 와운마을의 지리산 천년송(424호)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남원의 수호신이며 신목으로서 매우 가치가 높은 국가지정 자원입니다. 그 외에도 남원에는 보호수 84본, 노거수 428본이 읍면동에 분포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경이로운 자연의 가치가 그 보존과 함께, 공유 · 나눔과도 맥락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세 번째 질문을 드립니다. 남원시의 숲길 조성 및 정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숲길을 정의하길, 등산ㆍ트레킹ㆍ레저스포츠ㆍ탐방 또는 휴양ㆍ치유 등의 활동을 위하여 산림에 조성한 길과 그에 연결된 산림 밖의 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3조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산림문화ㆍ휴양의 진흥을 위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하며, 산림문화ㆍ휴양자원의 보전과 이용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본의원은 우리 남원시민이 산림과 상호작용하며 심신의 휴식과 치유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숲길의 조성과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숲길 이용자의 안전ㆍ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등산로 나무계단· 안내판 등의 시설물 설치 및 보수 관리, 유지ㆍ관리를 위한 실태조사, 건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등 남원시민이 숲길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답변바랍니다.

네 번째 질문입니다. 남원시의 산림자원을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도록 하기 위한 활성화 계획은 무엇입니까? 선진도시들은 녹색관광산업을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원시는 자연자원의 강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반을 닦아내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인근시근은 물론 전국적으로 아름다운 산을 품고 있는 지자체에서는 출렁다리, 짚라인, 모노레일 등을 설치하여, 자연친화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해 지역민은 물론이고, 전국의 탐방객에게 그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가까운 지역의 하동 짚와이어, 함양 대봉산 모노레일과 순창 체계산 출렁다리,용철산 잔도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산림은 복지서비스를 활성화하는 자원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숲태교 프로그램, 숲놀이체험, 인성교육, 휴양·여가레저문화, 산림치유 프로그램를 운영하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모든 세대가 아름다운 자연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원시도 우리 지역의 아름다운 산림을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용이하도록 그리고 더 즐거운 방식으로 공유함으로써 휴식과 정서함양, 레저, 치유 등의 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시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2021년 7월 22일
남원시의회 의원 염 봉 섭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