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숲길 조성과 정비계획에 관해서
질문의원 염봉섭 일자 2021.07.22(3)
회의록 제24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세 번째 질문에 앞서 잠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 남원은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공원과 가로수 외에도, 아주 훌륭한 그린 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남원의 산하는 265개의 산과 38개의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구 인월교부터 시작하여 천왕봉을 거쳐 산청 덕산교에 이르는 장대한 태극종주와, 둘레길 22코스에 300km의 시작과 끝이기도 한 지리산이 대표적이기도 합니다.
또 눈이 시리도록 맑고, 진경산수화처럼 그림 같은 뱀사골 계곡, 구룡 계곡은 사계절 비경을 자랑하며 특히, 가을 단풍 계곡산행에 있어 전국 으뜸이라고 합니다.
시내지역에도 교룡산·덕음산·광암산 등에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숲길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남원은 천연기념물인 보절 진기리 느티나무(281호)와 산내 와운마을의 지리산 천년송(424호)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남원의 수호신이며 신목으로 매우 가치가 높은 국가지정 자원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남원에는 보호수 84본, 노거수 428본이 읍면동에 분포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경이로운 자연의 가치가 그 보존과 함께, 공유·나눔과도 맥락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세 번째 질문을 드립니다.
남원시의 숲길 조성 및 정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숲길을 정의하길, 등산ㆍ트레킹ㆍ레저스포츠ㆍ탐방 또는 휴양ㆍ치유 등의 활동을 위하여 산림에 조성한 길과 그에 연결된 산림 밖의 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3조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산림문화ㆍ휴양의 진흥을 위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하며, 산림문화ㆍ휴양자원의 보전과 이용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 남원시민이 산림과 상호작용하며 심신의 휴식과 치유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숲길의 조성과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숲길 이용자의 안전ㆍ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등산로 나무계단· 안내판 등의 시설물 설치 및 보수 관리, 유지ㆍ관리를 위한 실태조사 및 건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등 남원시민이 숲길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답변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1.07.22
회의록 제24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세 번째로, 숲길 조성과 정비계획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등산로는 견두산 등 18개 명산에 210km, 구룡폭포 순환코스 11.8km, 바래봉 둘레길 27.8km, 산내 신선자락길 26.3km, 지리산둘레길 49.4km, 백두대간 남원구간에 44.27km 등 총 370km의 등산로를 정비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광암산의 이용 불편 구간에 데크와 목계단을 설치하였고 또 만행산과 고리봉의 위험구간에 로프난간과 이정표를 정비한 바가 있습니다.
올해는 8억 4천만원을 투자해서 문덕봉 위험구간에 데크와 로프난간을 설치하고 또 관내 등산로의 노후화된 안내판, 이정표, 나무계단 등을 교체해서 탐방객의 안전도모와 편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숲길 정비하는 원칙은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서 기본적으로는 종합안내판과 방향표지판 등을 설치해서 내방객들의 노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리고 또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등산로에는 운동시설과 정자, 파고라 등을 설치해서 보다 친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재난이 발생할 경우에는 재난지점에 정확하고 신속한 구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가에 위치지점번호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가 가지고 있는 62%의 산림자원은 그린 인프라 자원으로서 그 가치는 참으로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등산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진 이용객들의 의견수렴과 또 휴양·치유, 레저, 탐방 성격을 가진 숲길과 같은 이런 방대한 자원을 관리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앞으로 370km의 숲길 대다수 구간이 정비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한 번에 모두 정비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우선순위에 의해서 연차별 계획에 따라서 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 시에서는 이렇듯 훌륭한 자산인 숲길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고 또 우리 후손들에게 더욱 풍성한 숲길을 물려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가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