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질문에 앞서 잠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 남원은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공원과 가로수 외에도, 아주 훌륭한 그린 인프라를 갖고 있습니다.

남원의 산하는 265개의 산과 38개의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구 인월교부터 시작하여 천왕봉을 거쳐 산청 덕산교에 이르는 장대한 태극종주와, 둘레길 22코스에 300km의 시작과 끝이기도 한 지리산이 대표적이기도 합니다.

또 눈이 시리도록 맑고, 진경산수화처럼 그림 같은 뱀사골 계곡, 구룡 계곡은 사계절 비경을 자랑하며 특히, 가을 단풍 계곡산행에 있어 전국 으뜸이라고 합니다.

시내지역에도 교룡산·덕음산·광암산 등에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숲길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남원은 천연기념물인 보절 진기리 느티나무(281호)와 산내 와운마을의 지리산 천년송(424호)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남원의 수호신이며 신목으로 매우 가치가 높은 국가지정 자원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남원에는 보호수 84본, 노거수 428본이 읍면동에 분포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경이로운 자연의 가치가 그 보존과 함께, 공유·나눔과도 맥락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세 번째 질문을 드립니다.

남원시의 숲길 조성 및 정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숲길을 정의하길, 등산ㆍ트레킹ㆍ레저스포츠ㆍ탐방 또는 휴양ㆍ치유 등의 활동을 위하여 산림에 조성한 길과 그에 연결된 산림 밖의 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3조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산림문화ㆍ휴양의 진흥을 위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하며, 산림문화ㆍ휴양자원의 보전과 이용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 남원시민이 산림과 상호작용하며 심신의 휴식과 치유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숲길의 조성과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숲길 이용자의 안전ㆍ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등산로 나무계단· 안내판 등의 시설물 설치 및 보수 관리, 유지ㆍ관리를 위한 실태조사 및 건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등 남원시민이 숲길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답변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