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과 지리산권 생활SOC복합화 사업의 분리추진 요구에 대하
질문의원 김종관 일자 2021.03.10(2)
회의록 제242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본의원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과 ‘지리산권생활SOC복합화사업’의 추진공간이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혜자가 지리산권 지역주민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사업은 성격이 다릅니다.
한 건물 내에서 각기 성격이 다른 사업이 추진되다 보면, 의견 충돌은 물론이고 당초 의도했던 사업 효과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업수행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이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에게 전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1.03.10
회의록 제242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과 지리산권 생활SOC복합화 사업에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주셨습니다.
알고 계시는 것처럼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의 목적은 지리산 브랜드를 활용해서 생산, 가공, 제조, 유통, 체험서비스, 교육 등을 결합한 선순환 공유경제 모델을 구축해서 소득창출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됨은 물론입니다.
현재 생활SOC복합화 공간 조성사업은 국민체육센터를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생활혁신 공간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두 사업은 사업범위가 지리산권이라는 점 외에도 4개 읍면 주민들이 모이고 이를 통해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생활의 혁신공간으로 조성된다는 공통된 취지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두 사업은 지리산권 4개 읍면 주민들의 접근성이 가장 우수한 인월면 소재지권을 대상지로 선정해서 두 사업 간에 연계 추진을 진행하여 왔습니다.
또한, 이 두 사업 간에 연계해서 추진함으로써 유사한 기능의 시설에 대한 중복투자도 방지할 수 있다고 보여 집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제4차 추진위원회에서 인월면 행정복지센터를 생활SOC복합공간 내 배치하는 제안을 함에 따라서 시설 내에서 신활력 플러스 사업은 분리를 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다만 두 사업 간에 유기적인 연계를 위해서 유휴공간이 될 수 있는 현재의 인월면 행정복지센터를 신활력 플러스 사업 장소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지리산권 4개 읍 면 주민들의 접근성과 교류를 더 강화하고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용이할 것으로 판단되고 또한 이 사업에 홍보, 또 소비자 유치하는데도 유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지금 현 면 청사를 리모델링해서 신활력 플러스 사업으로 활용함으로써 다른 대체부지 선정에 따른 시간소요를 막고, 또 신축을 하는데 드는 예산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두 사업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서 당초의 목적대로 사업 간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서 지리산권 주민들의 생활편의 제공과 삶의 질 향상, 주민들 간에 소통과 화합의 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자주 오는 기회가 아니라고 판단되어서 다시 한번 이 사업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과정에 대한 투명성, 객관성 그리고 많은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 하는데 오늘 본회의에서 우리 시의회와 김종관 의원님께서 보여주신 관심에 대해서 큰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 김종관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