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장애물 없는 환경조성을 위한 교통관광약자에 대한 편의시설 확대에 대하여?
질문의원 이미선 일자 2020.11.27(4)
회의록 제240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다음은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남원시의 교통약자·관광약자에 대한 대책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국토교통부의 2019년 교통약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인구 5,185만명 중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는 29.4%인 1,522만명으로 무려 1/3에 가까운 국민이 교통약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남원시는 도시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하여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시민의 편리를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초고령화인 남원시에서 시민의 편리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남원시는 보행공간 확충 부족 등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미흡하고, 관광 프로그램의 테마가 다양하지 않은 점, 도시의 특색을 만드는 요소의 통일성이 부족한 점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하여 우리 시는 관광약자의 관광시설 이용, 정보 이용에 관하여 어떠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제가 요구한 광한루 주변 상가 출입 경사로 설치처럼 도로의 턱 낮추기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환경조성을 남원 도심 전체로 확대할 계획은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0.11.27
회의록 제240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두 번째 장애물 없는 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관광약자에 대해서 편의시설 관련 두 가지 질문을 주셨습니다.
첫 번째, 우리 시는 관광약자의 관광시설과 정보 이용에 대해서 어떠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두 번째, 도로의 턱 낮추기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환경조성을 남원 도심 전체로 확대할 계획은 없는지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가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한 열린 관광지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가 있습니다.
‘열린관광지 공모사업’은 기존에 있는 관광지를 개·보수를 통해서 장애인이나 어르신 또 영·유아 동반 가족 등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최소한 관광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그런 사업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시는 남원에 관광지, 국악의 성지, 지리산 허브밸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등 4개소 관광지에 장애인 화장실, 음성안내 종합안내판, 엘리베이터, 무장애 진입로, BF인증 주차장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요천로 걷고 싶은 도로 조성사업’을 통해서 광한루원 주변 상가 출입로에 경사로를 설치했고 관광정보 이용의 편의를 위해서 광한루원 정문과 북문에 음성지원이 가능한 관광 정보안내시스템을 구축하고, 점자로 된 관광안내 책자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편의를 위해서 장애인 콜택시 사업,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인도 조성, 터미널 경사로 설치 등 여러 분야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모든 관광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시 전체에 대해서 지속적인 점검과 관심을 가지고 관광객들이 보다 자유롭게 관광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관광약자에 대한 시책에 대해서 의원님께서 강조를 해 주셔서 관광약자에 대한 시각을 가지고 일제점검을 한 다음에 그 점검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런 시설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이미선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