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남원시 공무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시행 중인 제도는?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18.09.12(2)
회의록 제22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현재 남원시는 공무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어떤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까?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18.09.12
회의록 제22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남원시 공무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시행 중인 제도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현재 남원시는 행복한 직장문화 조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가정친화적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신 중인 공무원에게 1일 2시간의 모성보호시간을, 유아 자녀가 있는 공무원에게는 1일 1시간의 육아시간과 연간 최대 3일까지의 자녀돌봄휴가를 주고 있어 가정친화적인 직장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민 행정서비스의 차질없는 범위 내에서 유연근무제도를 활용함으로써 근무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생산성 향상은 물론 가정과 직장의 균형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육아, 간병 등의 사유로 출퇴근시간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시차 출퇴근제도는 현재 113명의 직원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해서 공연관람이라든지 영화관 할인 등 각종 문화행사를 제공하고 있고, 정시 퇴근을 권장하여 시청 직원뿐만 아니라 시민도 가족과 함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 6월에 수립한 일 잘하는 조직문화 개선계획을 통해서 추진하고 있는 보고문화의 개선, 불필요한 일 버리기 등 근무혁신은 직원의 업무부담을 늘려서 말씀하신 저녁이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