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전라북도의 남원시 화장품산업 재정 지원 확보 방안은?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18.09.12(2)
회의록 제22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타 시도 화장품 산업 현황을 보면 제주와 경북, 충북 등 이미 남원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원료사업의 경우도 나고야 의정서 발효로 인하여, 이미 제주도 모 기업은 주가가 상승할 만큼 사업이 진전되어 있는 것도 언론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으며, 남원과 동일선상에서 출발했다는 경상북도 경산시의 경우는 경상북도의 지원을 받으며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남원시는 전라북도의 도움을 어느 정도 받고 있는지 질문 드립니다.
현재까지 재정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 전북도의 적극적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18.09.12
회의록 제22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전라북도의 남원시 화장품 산업 재정지원을 확보하라, 하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라북도 차원의 지원이 아직 충분치는 않지만 재정과 기업지원 분야의 지원을 받아내고 있습니다.
재정적인 지원으로는 화장품 집적화단지 조성과 우수화장품 생산시설 건립에 20억원과 18억 5,000만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화장품원료 생산시설 건립에도 올해 편성된 도비 5억원 등 총 43억 5,000만원이 지원되었고, 내년에도 도에 10억원 지원이 긍정적으로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16년과 2017년 관련예산으로 특별조정교부금 9억원을 지원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도부터는 전라북도의 조직개편으로 경제산업국 미래산업과 바이오산업팀이 신설되어서 우리 시에 화장품 산업을 지원 육성하고 있습니다.
화장품기업 연구개발과 사업화 지원을 위한 정부 과제의 기획과 선정, 그리고 화장품기업 수출상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대부분의 화장품 산업에 대한 타 지역에서의 현황을 보면, 지자체 투자가 광역자치단체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전라북도가 주창하고 있는 바이오·뷰티산업에 대한 투자방향에 발맞춰서 남원시가 전라북도의 화장품 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와 정책적, 재정적, 사업적 협력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