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도시공원 조성과 관리에 대하여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15.03.17(1)
회의록 제19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다섯째, 도시공원 조성과 관리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 도시공원 현황을 보면 22개소는 이미 조성되어 있으며, 8개소는 계획 중에 있습니다.
도시공원 관리실태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를 보면 도시공원결정 및 조성계획수립은 도시과, 어린이공원 놀이시설 관리는 여성가족과, 조경시설관리는 산림과, 가로등 관리는 건축과로 분산되어 도시공원 및 녹지관리업무에 대한 총괄부서가 없어 각종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유지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타 시군의 경우 김제시는 공원녹지과, 정읍시는 산림녹지과, 전주시는 푸른도시조성과, 익산시는 도시공원과, 군산시는 산림녹지과로 되어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된 남원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공원에 미아보호시설, 유모차·휠체어 대여, 여성우선주차장, 자전거거치대, 안내표지판, 어린이를 위한 높낮이, 보도블록의 상태, 벤치, 놀이시설, 체육시설 등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도시공원 관리에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우리 시도 공원 및 녹지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답변자 남원시장 이환주 일자 2015.03.17
회의록 제19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섯 번째, 도시공원 조성과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신설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 지정되어 있는 도시공원 지정 현황을 말씀 드리면, 도시자연공원 1개소, 근린공원 12개소, 소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3개소, 역사·문화공원 각 1개소 등 총 30개소에 320만 8,443㎡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30개소의 공원 중 22개소에 대해서는 공원조성 계획이 수립되어 있고 나머지 8개소 공원은 올해 9월말까지 공원 조성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 곳은 30개소 중 도시자연공원, 근린공원, 소공원, 어린이공원 등 총 21개소에 61만 3,848㎡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기 조성된 공원은 각 시설별로 관련 부서에서 분담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휴식공간이라 할 수 있는 공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방안과 또 시설물별로 업무의 특성을 고려해서 전문인력이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서로의 장·단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면밀히 비교분석 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공원관리를 위해서 이후에 조직진단이나 조직개편 시에 그 방법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