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이기열의원

이기열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이기열 일자 2023.06.29(3)
회의록 제259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전평기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기열 의원입니다.
최근 맨발 걷기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체 여러 부위와 연결된 발바닥을 지압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하여 전국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건강 트렌드로서 피부를 땅과 접촉하여 에너지를 받는다는 의미로“어싱(Earthing)”이라고도 말합니다.
우리 남원시에도, 심신을 치유하기 위해 맨발로 걷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고자, 지난 제2차 본회의에서 김영태 의원을 대표로 여섯 분의 동료 의원께서 발의하신「남원시 맨발 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가결 되었습니다.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앞으로 시장께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5분 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원시 보건소에 따르면 비대면 걷기 앱 가입자는 2022년도에 1,395명이었으나 실제 참여자는 2,695명이었고 그중 10만보 달성자는 1,454명입니다.
23년도 6월 기준 앱 가입자는 2,370명이었고 현재까지 참여자는 5,148명으로 매월 2주간 걷기 챌린지 10만보 달성자는 3,139명입니다.
올 연말이면 보건소 추산 비대면 걷기 인원은 약 11,330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남원 향기원에 맨발로 걷는 시민들이 많습니다.
2022년 도심속 향기원 황톳길 조성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길이 143m, 폭 1.2m의 황톳길은 시민의 힐링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용자 누구나 맨발로 걷고, 발을 씻을 수 있도록 1개의 세족대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남원시에는 이 향기원을 비롯하여 광치천, 근린공원, 덕음산, 왕재산 등 7개소의 걷기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인근 지자체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는 아파트 단지 근린공원·어린이공원·녹지대 등에 맨발 산책로와 세족장을 설치했고, 특히 광주 서구는 2026년까지 18개 동에 마을별 맨발 걷기 시설을 만들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맨발 걷기 시민운동본부’와 협약을 맺고, 교육·홍보, 동아리 운영을 통해 맨발 걷기 운동을 확산시키고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으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해 시민에게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전남 신안군은 ‘1004섬’에 2026년까지 14km에 이르는 전국 최대의 맨발 황톳길을 조성할 계획인데, 출발 지점에 신발 보관장과 세족장을 만들고, 500m마다 발을 씻고 쉬어 갈 수 있도록 세족장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순천시도 보건소를 통해 맨발 걷기 교실을 운영하고, ‘100일 맨발 걷기 체험단을 선정해 순천만 국가정원 (國家庭園)의 어싱길(道)을 활용하여 시민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함양 상림공원에도 1.2km의 모래 흙길로 조성된 맨발 산책로가 있는데, 여기서 농촌 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 맨발 걷기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천시설공단은 지난달 3일 개장한 명품 맨발로(路)는 어린이놀이터·해수 족욕장과 인접한 녹지공간을 활용하여 마사토 맨발길, 발 마사지 존, 쉼터 등을 조성한 곳으로 새로운 명소로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들어, 전국 곳곳에 맨발 산책로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시민 스스로 건강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려는 지자체의 노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남원시도 시민의 맨발 산책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이미 설치되어 있는 7개소의 산책로에 신발장, 세족장, 먼지털이기, 그늘막 등 휴식 공간과 취수대 등 필요 제반 시설을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산책로 보수를 위한 황토·모래 포설 등 시설물 투자가 진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둘째, 새로운 맨발 산책로를 개발해야 합니다.
도시공원과 어린이공원 조성계획을 수립할 때는 물론, 일상 속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주택가 인근 등 삶의 공간 가까운 곳에 설치하면 더 좋겠습니다.
시민들이 언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책로를 확충하고, 새로운 산책로에서 지속적인 건강 증진 활동을 이어가도록 세족장 등 제반 시설 설치를 의무화하여 건강한 운동환경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셋째, 올바른 활동을 돕기 위해서 교육과 홍보사업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남원시는 모바일 앱, 워크온을 활용하여, 매월 1회 2주간 10만보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목표를 달성한 시민에게 남원사랑상품권 일만원을 지급하며 건강 생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맨발 걷기와도 관련하여 챌린지는 물론, 교육 프로그램 운영, 맨발 걷기 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노력도 필요합니다.
넷째, 시설물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뾰족한 돌, 유리 조각, 동물 배설물 등 이물질로 인하여 부상이나 바이러스성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 노력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정화작업과 보수작업을 통하여 산책로를 꼼꼼하게 관리하여야 하겠습니다.
더욱이 이용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관리 방안을 개선해 나가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도 깨끗한 산책로가 유지되도록 자발적인 정화 활동으로 유지관리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맨발 산책로를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관광프로그램을 더욱 풍족하게 하거나 근교 작은 등산로와 숲길에 설치한 야자 매트를 흙길로 복원하는 방안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식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국민건강증진법 제3조에, 지방자치단체는 건강에 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국민건강을 증진할 책임을 진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미 여러 시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노력하고 계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러나, 별도의 도구나 시설물을 이용하는 운동, 스포츠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 별도의 준비물 없이 자연에서 선물하는 면역력으로 치유하는 맨발 걷기 운동을! 실천할 수 있는 특화된 장소를 조성하고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하고,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력을 부탁하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 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