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손중열의원

손중열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손중열 일자 2022.11.15(1)
회의록 제255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전평기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최경식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손중열 의원입니다.
최근 도민체육대회와 장애인체육대회가 우리 시에서 개최되어 1만 2,000여명의 선수단과 관계자들이 남원을 찾았습니다.
또한 지리산 그란폰도 대회를 비롯하여 많은 대규모 대회들이 남원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도민체육대회 당시, 많은 사람들로 활력 넘치는 남원의 모습에 그야말로 가슴이 벅찼습니다.
전문 스포츠인이 아닌 본 의원의 시선에도 그날의 생기 있는 모습은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이처럼 스포츠는 단순히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만의 잔치가 아니라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업과 접목되면서 점차 그 모습이 변화되고 이벤트, 관광, 정보통신기술, 생명과학기술 등의 융복합을 통해 산업 경제적 가치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영덕군을 비롯한 전국 40여개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투어 스포츠마케팅 전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남 해남군은 인구 66,500여명의 작은 군임에도 스포츠마케팅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185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었으며, 충북 단양군은 대규모 체육대회 유치로 22억원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충남 청양군의 경우 인구 3만여명의 작은 군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및 도단위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면서 180억원~200억원대의 경제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스포츠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역관광상품과 연계하는 등 적극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남원시는 단순히 “스포츠 대회를 연중 개최하는 것”에 머물러서는 안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전국적으로 수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마케팅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원시는 스포츠마케팅 후발 주자임을 명심하고 남원만의 특성을 살려 스포츠마케팅의 활로를 찾아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역동적 스포츠마케팅 전략의 수립 및 수행”이 필요합니다.
남원시에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여야 합니다.
단순한 대회 개최와 이에 참여하는 스포츠인들이 지역내 숙박시설 및 식당을 이용하는데 만족할 것이 아니라, 지역의 고유하고 매력적인 특성과 스포츠 시설 및 관광자원 등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역동적인 사업 추진 노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과학적인 평가시스템 구축”입니다.
과학적인 평가시스템을 통해 스포츠 이벤트 유치에 따른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많은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나 그 대회를 통해 발생하는 경제효과 및 파급효과를 측정하지 않는다면 경기를 개최하는 것에 머물게 됩니다.
평가시스템을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 각종 환류체계를 통한 개선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셋째, “지역자원 활용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충남 아산시는 사용길에 접어든 온양온천, 도고온천, 아산온천이라는 관광자원을 활용, 선수들이 온천을 하면서 운동재활을 하는 것에 착안하여 ‘스포츠 의료도시’를 조성하고 의료관광 클러스터를 조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마케팅 담당자의 “전문성 확보”입니다.
스포츠마케팅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는 내부 자원에 대한 정비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사항들을 수행하고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담당자의 전문성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합니다.
기장군, 서귀포시, 대구광역시, 아산시는 스포츠 마케팅 민간 경력자를 채용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였으며, 고성군의 경우 조직개편을 통해 ‘스포츠마케팅 담당’을 신설하고, ‘스포츠팀 유치 T/F팀’을 별도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남군의 경우도 스포츠사업단을 설치·운영하여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경식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남원시에는 스포츠 관련 자산이 많습니다.
춘향골 체육공원은 종합경기장으로서 전국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국가가 지원을 약속한 스포츠종합훈련원의 남원 건립은 전국대회 유치 및 전지훈련 장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원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앞서 제안한 내용들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인구를 늘려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