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박문화 일자 2020.04.24(4)
회의록 제236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존경하고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윤지홍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환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박문화 의원입니다.
2019년 1월 버스 운전기사 주52시간 근무환경 변화에 따라 같은 해 4월 1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이 개편(감축 78개 노선)되어, 주요 간선도로까지 시내버스가 운행하고, 순환노선을 마을버스가 간선까지 운행하는 지간선제 행복마을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하여 마을 승강장과 회관의 일정거리가 떨어진 지역은 행복택시 운행을 하고 있으나, 시행 1년이 지난 지금도 읍면지역 거주 어르신들께서는 배차 축소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내버스 운행 감차로 인한 막차시간이 앞당겨져 학원 및 자율학습 시 통학을 못하고 하숙 또는 자취를 하여야 하는 상황으로 학부모의 비용부담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행복 콜택시와 마을버스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으나 전체를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지역 중·고등학생들의 불편사항 해결과 시내버스 노선 종점을 월락삼거리에서 의료원 부근으로 옮겨 시민의 불편함을 해소해줄 것을 제안하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우리지역 중·고등학생들의 시내버스 노선 운행에 대한 불편사항을 들어보면 첫째, 등·하교 시 버스 배차량 부족과 배차 시간이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며(남원여고, 운봉중, 남원중, 하늘중, 아영중, 산내면) 둘째, 버스 기사님의 불친절 사례(성원고) 셋째, 저녁 8시 정도면 막차가 끊겨 야간 자율학습이나 학원등원에 불편(서진여고)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학생들과 남원시내버스를 걱정하는 시민모임을 대상으로 피드백을 더 해보면 더 많은 불편사항과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 실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시내버스 노선 종점인 월락삼거리에 대한 시민과 버스 기사님들의 불편사항입니다.
현재 월락삼거리 종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남원의료원이 배제된 노선으로 의료원 방문 고객과 인근 주민의 민원이 많은 상황이며, 버스 기사님들의 경우 버스를 주차할 공간이 없어 주민들과 마찰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휴식 공간이 열악하여 주차 공간 한 켠에 컨테이너 박스에서 라면 등으로 끼니를 챙기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현재 월락삼거리 종점을 남원의료원 부근으로 이전한다면 하루 버스 운행을 60~80회 증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의료원 방문 고객과 인근 주민의 교통 편리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의료원 승강장 옆 체육공원 주차장 일부를 시내버스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보하고, 화장실 및 샤워시설까지 갖춘 휴게 시설을 설치하여 버스 기사님들이 쾌적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면 기사님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앞서 말씀드린 우리지역 중 고등학생들의 불편사항과 시내버스 노선 종점 이전 등을 버스노선 변경계획 시 적극 반영하여 학생들과 시민들의 불편함이 해소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 드립니다.
시민여러분 !
공직자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코로나19 사태로 넉 달여가 지난 현재, 우리가 현장에서 체감하는 사회의 약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도움이 너무나 절실합니다.
남원시만의 자체적 정책을 세워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행정명령시설 재난관리기금 지원에 있어서도 추가 검토를 통하여 상대적 박탈감 등을 받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사한 업종인데도 긴급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곳, 타 시군에서는 긴급지원금을 받는데 남원시는 제외되는 업종의 의견 등을 적극적 행정차원에서 업종 간, 시군 간 형평성을 맞춰주는 행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형평성에 어긋나는 행정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창의적인 남원, 배려와 인정이 있는 남원, 지혜로운 삶의 방식을 터득하는 남원이 되길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