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양희재의원

양희재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양희재 일자 2014.01.23(3)
회의록 제18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양희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김성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사년이 지나고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청말띠의 해 남원시가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본 의원은 오늘 남원시 천연도시가스 공급에 따른 보조금 지원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천연도시가스 공급은 경제성과 안전성이 우수한 청정에너지인 도시가스를 단독주택에 조기 공급하고자 보조금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남원시민의 연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전라북도 14개 시군 중 현재 도시가스 보조금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곳은 익산시를 포함한 7개 시군이며 조례가 없는 곳은 남원시를 포함한 7개 시군은 조례 제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2011년부터 남원시에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한국가스공사에서 300억원, 전북도시가스에서 252억원, 총 55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총 연장 125㎞ 중 주배관 33㎞, 공급배관 92㎞를 설치하여 연간 1만 5,600톤의 도시가스를 남원시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2011년 주배관 설치공사를 완료하였으며 2012년에는 한국가스공사에서 남원공급관리소를 준공하고 2013년에 도시가스 공급배관을 매설하여 22개 아파트 8,053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남원시 일원 도통동과 왕정동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이 계획되어 있으며 전북도시가스에서 남원시내 관로매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재 남원시에 공급되는 도시가스는 집단거주지의 아파트를 우선 공급하고 있으며 아파트 가스공급이 완료되면 단독주택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독주택 도시가스 공급 시기에 맞춰 남원시에서도 도시가스 공급 보조금 지원조례를 제정할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집단거주지에 도시가스 공급이 완료되면 일반 단독주택 도시가스 공급시 발생되는 주민의 부담금이 많아 이를 지원할 방법을 모색하고 저소득층 지원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겁니다.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수급자의 경우는 도시가스 설치비 본인부담액을 전액 시비로 보조 지원해 주고 일반 거주자는 설치비의 50%를 지원하는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시 재정의 열악성을 인식하여 집행부에서는 조례 제정 시기를 판단하고 적절한 시기에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수 있는 공청회를 개최하여 지원범위 및 지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주일 후면 최대 명절인 설날입니다.
헤어져 있던 가족과 친척이 모여 조상님을 모시고 덕담을 나눌 수 있는 즐거운 날입니다.
행복한 설 명절 보내시고 올 한해 뜻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기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