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5회 본회의 제1차 회의록

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자
인쇄
제235회-본회의-1차

(제235회-본회의-제1차)


제235회 남원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남원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3월 3일 (화) 11시11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 5분자유발언
1. 회기결정의 건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휴회의 건

(11시11분 개의)

의장 윤지홍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남원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강철 의사담당 이강철 입니다.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17일 김영태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임시회 집회를 요구하여, 2월 18일 집회를 공고하고 다음은 의안 등의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월 18일, 김영태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 등을 위하여 출석요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2월 24일 한명숙 의원님 외 세 분의 의원님께서 「남원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양희재 의원님께서 「남원시 재활용품 수집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여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2월 24일 남원시장으로부터 「남원시민의 장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외 다섯 건의 조례안과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남원시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이 접수되어 3월 2일 박문화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시어 오늘 발언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지홍 다음은 남원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의 2규정에 의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들의 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께서는 가능한 시간을 지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박문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맨위로

박문화의원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남원시의회 박문화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남원 인문학 및 인문 정신문화의 진흥, 확산과 인문환경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얼마 전 우리 지역에 고전소설문학관이 개관을 하였습니다.
인문학 환경이 하나 더 조성 되었다는 점에서 기쁘기도 하였지만, 고전문학관으로 하여 폭넓게 남원지역의 고전을 안고 가야 하는데 고전소설문학관으로 국한되어 5가지 고전인 춘향전, 흥부전, 만복사저포기, 최척전, 홍도전으로 국한되지는 않았나 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우리 남원은 춘향전, 흥부전, 최척전, 홍도전,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오는 만복사저포기와 같은 고전소설문학과 근대 민주주의 근본철학인 동학사상이 살아 숨쉬고, 정유재란 등 국난 극복과 국가발전에 앞장 선 충효의 고장으로 인문학적 토양이 풍부한 도시입니다.
이러한 남원의 유·무형의 인문학 자산을 브랜드로 개발 활용하고 남원지역의 빛나는 인문학 자원의 발굴·활용을 통해 남원시의 위상을 높이며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티브잡스는 “애플의 성공 배경에는 기술뿐 아니라 인문학적 기반이 함께 어우러져 있었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문학적 창의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미래의 트랜드를 꿰뚫어 소비자의 감성을 움직였고 그 결과 애플의 성공 신화를 창조하였던 것입니다.
인문학적 소양과 상상력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는 시대가 되었으며, 한 지역의 생존과 번영 역시 인문학적 역량과 감수성에 기반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남원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확산과 인문학의 도시 남원 구현을 위한 인문환경 조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사회·경제·문화적 환경이 인문학적 지식기반 구축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인문학 향유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합니다.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4조에 지방자치단체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과 사회적 확산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시행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인문 역사 자원의 발굴·수집,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관련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할 수 있도록 각 조문에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남원시도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인 남원시민을 양성하고, 인문정신문화의 확산을 통해 가치가 있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문학 및 인문 정신문화 진흥에 필요한 사항과 지원 근거를 담은 조례를 제정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인문역사의 위대한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 시도 조례 제정을 서둘러 남원시 위상에 걸맞는 새로운 인문환경 조성에 앞장서야 합니다.
우리 지역에서 재능기부로 인문학 강의를 해오고 계시는 권건일 박사는 “인문학이 역사, 철학, 사회학, 문학, 그리고 예술, 이 모든 것에 담긴 생각의 흔적을 더듬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고 했으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피노키오를 제작한 월트 디즈니는 “나의 인문학적 상상력이 내 현실을 만들어 냈다.   꿈을 꿀 수 있다면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듯이 남원의 미래는 인문학적 환경 조성과 인문학적 지식기반 사회가 구축된 환경에서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시민들의 역량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원에는 남원의 빛나는 역사가 있습니다.
남원에는 남원의 위대한 시민들이 있습니다.
우리 세대는 미래 남원의 빛나는 역사를 창조할 책무가 있습니다.
그 지역의 역사를 알리고 보존하는 것은 현존하는 우리의 역량입니다.
우리 지역을 우리가 먼저 바르게 알고 훌륭한 유산을 전승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남원, 그 시작은 인문학적 환경 조성과 인문학적 지식기반 사회 구축에 달려 있습니다.
끝으로 국가적 재난을 넘어 인류의 재앙으로 치닫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현장에서 계시는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집행부의 선제적이고 과하다 싶을 정도의 강력한 대처를 당부 드립니다.
더불어 복지시설이나 독거노인 등 방역 사각지대가 없는지도 꼼꼼히 챙겨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민 여러분께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고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를 통해 건강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지홍 박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 건
맨위로


의장 윤지홍 의사일정 제 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 235회 남원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서 의원 여러분에게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 안대로 3월 3일부터 3월 10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맨위로


의장 윤지홍 의사일정 제 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남원시의회 회의규칙 제 72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해서 김영태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께서 발의하신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맨위로


의장 윤지홍 의사일정 제 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남원시의회 회의규칙 제 50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해서 두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235회 남원시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은 본회의장 의석 순서에 따라서 전평기 의원님과 양해석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휴회의 건
맨위로


의장 윤지홍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 및   및 일반안건 심사 등을 위하여 3월 4일부터 3월 9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지홍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10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산회)




○출석의원 (16인)
김종관윤지홍손중열전평기박문화
염봉섭최형규강성원김영태김정현
윤기한양해석양희재한명숙노영숙
이미선

○출석공무원 (8인)
시            장이환주
부     시     장     허태영
자 치 행 정 국 장 양일규
경 제 농 정 국 장 이형우
안 전 건 설 국 장 남정식
보  건  소  장이순례
농업기술센터소장나상우
기  획  실  장이영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