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장종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문화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5월 7박 9일의 일정으로 안전경제건설위원회에서 실시한 공무국외연수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산악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제언과 교룡산성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성공적인 산악철도 사업 추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8일 국토부 철도국장은 산악철도 시범도입 구간인 지리산을 방문하여 지리산 산악철도의 성공가능성과 당위성에 크게 공감하였고, 7월 10일 개최된 규제개혁을 위한 끝장 토론회에 참석한 행자부 장관은 산악관광 활성화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제시하여, 대한민국 최초의 친환경적 교통시스템인 산악철도 시범도입의 가능성을 한층 높여주었습니다.

지난 안전경제건설위원회 국외 연수시 방문한 스위스 융프라우요흐는 해발 4,000m가 넘는 거대한 자연자원을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지금으로부터 100년전에 국가차원의 장기적 플랜을 수립하고, 강력한 실행의지로 연 60만명이 찾는 세계적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민족의 영산,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의 뛰어난 자연자원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강력한 실행의지와 장기적인 전략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이며, 산악철도는 그 핵심적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독일 사우인스란드, 스위스 필라투스, 니더호른 등 산악철도 및 케이블카 관련 방문지는 사업자체로는 적자운영 되는 곳과 흑자운영 되는 곳이 있었습니다.

적자운영에도 산악철도와 케이블카를 운영하는 것은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고 카페테리아, 공원, 봅슬레이, 산악호텔, 스키장 등 관광객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고용과 주민의 소득창출을 통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 시도 산악철도 사업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핵심적 관광자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리 시가 보유한 국악의 성지, 허브밸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등은 물론 우수한 고대 가야문화를 연계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체류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입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의 고성과, 우리 시 교룡산성을 비교하여, 교룡산성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독일의 하이델베르크는 인구 13만명의 고풍스럽고 자연과 어울린 도시 풍광, 오랜 역사를 간직한 고성과 같은 건축물, 많은 사람들의 추억이 담긴 길, 시민들의 생생한 삶을 나눔의 미학을 통하여 역사성을 볼 수 있는 주거도시로서 해마다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하이델베르크 고성을 찾아옵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하이델베르크 고성은 어느 한 시기에 완성된 성은 아닙니다.

긴 역사만큼이나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시대 등에 걸친 건축양식이 공존하면서 예술사적, 건축사적 의미를 지니는 건축물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 그 미학적 가치가 더욱 높아진 문화유산입니다.

폐허의 미학을 연상시키는 유적이라고 할만 합니다.

우리 시 교룡산성은 건축사적 가치로 삼국시대 또는 통일신라시대 석성으로 추정되는 성벽이 잘 남아 있습니다.

조선시대 전기까지만 하여도 전라도 지역에서 가장 큰 거점 산성으로, 구례, 곡성, 옥과, 창평, 장수 등 5개의 고을을 관장하는 포곡식 대형산성으로 여러 차례 수축하면서 시기별 산성 축성 기법의 변화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고려한 원형 보존 및 훼손 방지, 탐방객의 안전 및 편의시설 설치, 성벽의 축조방식 및 시기별 특징 규명으로 하루빨리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국가사적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스위스의 융프라우, 독일의 하이델베르크 고성처럼 지리산산악철도, 교룡산성의 독창적 스토리텔링으로 세계인의 이목이 남원으로 집중 될 수 있도록 100년 후의 역사를 만들 수 있는 장기적인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살만한 가치를 줄 수 있는 계획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역은 자연과 역사와 문화가 있습니다.

신비로운 매력이 있습니다.

1천여 공직자 여러분 !

지리산 산악철도의 성공적 추진과 교룡산성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을 통해 남원시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십시오.

시민 여러분!

참으로 애쓰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사회봉사단체협의회가 십여 년간 만인의사 추모제 행사를 주최하면서 만인의총을 국가 관리 승격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부에 촉구하여 왔고, 남원 시민의 뒷받침과 힘이 있었기에 그 결실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참으로 애쓰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시민 여러분!

여름철 무더위에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