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희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김성범 의장을 비롯한 선배 의원여러분!

그리고 이환주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어느덧 9월이 지나가고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었습니다.

들녘에는 황금빛 벼가 물결치며 수확의 기쁨을 만끽하는 10월도 어느 덧 중순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올여름은 유난히 폭염에 지칠 정도로 길고도 힘든 여름을 겪었습니다.

이런 힘든 여름 뒤에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갑자기 쌀쌀해지는 가을날 일교차로 인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 남원문화원장이셨으며 현재 남원학연구소 노상준 선생님의 칼럼을 참고하여 남원시 요천과 축천의 산책길 주변 유휴지를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남원시 주요 하천인 요천변과 축천변에 산책길 및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여 시민건강을 위한 시설을 설치한 것에 대해 매우 바람직하게 생각합니다.

바쁜 일상의 하루를 정리하면서 건강을 위해 가족과 워킹을 하며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으로 자연경관과 하천변을 이용하여 건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천변과 축천변에 걷기 좋고 운동하기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산책길 주변 경관에 잡초가 무성하여 자연경관을 해치고 있어 산책길 주변 유휴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남원시 요천은 여뀌꽃이 만발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달나라 선녀가 오르내렸다는 전설이 깃든 요천변에 달맞이꽃을 식재한다면 지상의 월궁 광한루원과 더불어 더욱더 어울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달맞이꽃은 잡풀 속에서도 잘 자라며 재배하기 쉬운 품종으로 월견초라 하여 저녁에 노란꽃이 피기 시작하여 해뜰 무렵이면 꽃봉우리를 닫는 약용식물로 우수한 효능이 있는 식물입니다.

달맞이꽃의 씨앗을 채취하여 짠 기름은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벽을 깨끗하게 하여 혈중의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어 주며 피부를 깨끗하고 윤기나게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에 있어서 약용과 화장품 원료로 귀한 재료가 되며 고혈압·알레르기 체질 개선·알콜중독·숙취 등에 사용되며 월견초 새순은 나물로, 꽃은 화채로 쓰임새가 많은 식물입니다.

가장 수익성이 많은 것은 달맞이꽃의 종자유로 호르몬의 균형에 없어서는 안 될 리놀렌산이 들어있는 유일한 식품입니다.

가족과 함께 워킹과 산책을 하며 경관도 볼 수 있고 약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달맞이꽃을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의 유휴지에 식재하여 관리한다면 노령층의 일거리 창출과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견인차가 되고 웰빙시대 도심 주변 가꾸기에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이환주 시장님!

남원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는 시민을 위한 시설입니다.

좋은 시설에 잘 정비된 경관이 어우러져 있다면 이 또한 금상첨화일 것이고 운동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솟구칠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부서에서는 국유지 관련부서와 적극 협의하여 산책로 주변 유휴지를 시민이 감동할 수 있을 정도의 경관으로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며 달맞이꽃이 혹 여건이 맞지 않는다면 거기에 버금가는 유용한 꽃과 특색있는 초화류를 심어 외지에서 온 관광객이 요천, 축천변을 꼭 걷고 싶은 장소로 기억되게 하여 좀 더 남원에 체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으면 합니다.

또한 남원시민들의 좋은 제안에도 경청하여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수용하고 개선할 것은 개선하여 관광남원, 발전하는 건강한 남원을 만들어 주실 것을 소망하면서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