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희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

김성범 의장님과 선배의원 여러분 !

이환주 시장님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 !

따사로운 햇살과 함께 꽃이 만발하는 “화란춘성 만화방창(화란춘성 만화방창)”의 계절입니다.

이런 좋은 호 시절에 가족단위 봄나들이도 즐기시고 가정에 항상 웃음꽃이 만발하시기 기원합니다.

오늘 저는 5분발언을 통해 “흥부골 자연휴양림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 저의 의견과 방향을 제언드리고자 합니다.

자연휴양림이란 자연 생태계를 유지, 보전하면서 임산물과 공익재의 생산 공간으로 질서 있게 개발하여 국민의 보건·휴양, 정서 함양, 산림 소유 지역의 소득 향상과 대국민 산림 교육장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이용하는 산림을 말하며 우리 시 흥부골 자연 휴양림은 1997년 조성을 시작하여 2002년에 개장하였습니다.

주요 시설물로는 삼림욕을 할 수 있는 등산로, 단체수련동, 관리소, 숲속의 집, 방갈로, 오물처리장, 교육자료관, 공익기능안내판, 수목편찰, 숲속 교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조성공사에 17억 4,400만원이 투자되었고, 조성 후 보수공사 등으로 2억 5,000만원이 투자되었습니다.

금년에도 2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단체 수련동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에도 도로포장 등 기반시설 보강에 4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반면 지금까지 흥부골 자연휴양림으로 얻은 수입은 위탁료 등 3,000여만원에 그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흥부골 자연휴양림을 2002년에서 2004년 1월까지 산림과 직원 1명과 일용인부 사역으로 직영을 하다가 2004년 2월부터 2006년도 2월까지 개인에게 위탁을 하였으며 이후 2007년도 6월까지 직영을 하다가 이후 산림조합과 사단법인 전통문화수련원에 위탁하였으나 남원전통문화수련원 대표와 위탁기간 만료 후에도 명도를 거부하여 법적 소송으로 시에서 곤혹을 치르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 등이 있어서 흥부골 자연휴양림 운영에 대해 지난 제176회 정례회 활동 중에 경제건설위원회에서 현지답사를 통해 위원회 의견으로 노후시설에 대해 개선·보수 대책을 수립하고 직영운영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시설물 관리와 운영에 철저를 기하라고 권고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은 수립하였는지, 올해 시설 리모델링 후 휴양림 운영은 가능한지 등 흥부골 자연휴양림에 대한 종합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에 의하면 전국의 국·공립 자연휴양림 131개소 중 대부분이 수익성보다 공익성에 치중 운영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의 경우 투자 대비 수익성이나 활용성, 공익적인 부분이 너무 미약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애물단지로 전락한 공공시설물을 상석하대(상석하대)식 요식행위로 임시방편적인 관리 운영을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남원은 봄에는 춘향제와 철쭉제, 여름에는 지리산의 시원한 계곡, 가을에는 단풍제와 흥부제, 겨울에는 눈꽃축제 등 사계절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우리 고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흥부골 자연휴양림에서 힐링하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관광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자연 생태지형을 최대한 활용하여 흥부골 자연휴양림만의 특색이 담긴 휴양림이 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 여러분!

우리 모두는 남원 시민의 공복입니다.

지역 발전이 나 자신의 발전이라는 애향심과 사명감을 가지시고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촉구하는 바입니다.

최근의 도시 환경은 인간이 생활하는 생물학적 환경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많은 역기능을 노출하고 있어 녹음이 풍부하고 건전한 도시 주변 환경의 조성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은 민족의 영산 지리산이 있기에 많은 혜택을 누리면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후손까지 아름답고 넉넉한 지리산의 품에서 살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자연을 보호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