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전평기의원

전평기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무환수 미꾸리 양식기술 연구진행상황 및 성과와 덧붙여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과제는 무엇인가?
질문의원 전평기 일자 2021.06.18(4)
회의록 제24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둘째로 양식기술 연구 진행상황에 대해 묻겠습니다.
지난 2014년 7월 미꾸리 사업에 대해 보고를 받을 당시 남원에서 생산되는 미꾸리의 대부분은 자연에 기댄 노지 양식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치어 입식 후 성어 생산비율 25%, 생산 소요기간 2~3년이라는 수준 낮은 생산성을 가지고, 기술이라고 할 것도 없이 사료만 주는 상태였습니다.
이후 본 의원이 직접 심도 있게 알아본 결과, 새우 등 여러 어종에 적용되는 "바이오플락 양식법"이라는 무환수 양식기술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역구 내에서 이 방식으로 미꾸리 양식을 연구하던 농가를 만나게 되었고, 이 바이오플락 양식법을 통해 미꾸리 대량생산의 가능성을 보게 됐습니다.
그리고는 2016년 5분발언과 시정질문을 통해, 바이오플락 양식법을 이용한 무환수 미꾸리 양식기술 연구를 진행해볼 것을 남원시에 강력하게 건의했습니다.
그 이후 농업기술센터 미꾸리육성팀에서 총 6회에 걸쳐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자료를 받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지금까지의 무환수 미꾸리 양식기술 연구진행상황 및 성과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여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과제는 무엇인지 같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1.06.18
회의록 제24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두 번째, 무환수 미꾸리 양식 기술연구진행상황과 그 성과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2016년 이전에는 남원 토종미꾸리는 논이나 밭 등의 노지에 간단한 양식시설만 갖추고서 단순하게 사료만 주는 방식으로 생산을 시켰는데 생산기간이 2년 내지 3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입식 대비해서 미꾸리의 생존률은 평균 25% 정도에 생산성이 낮은 그런 방식이었습니다.
우리가 토종미꾸리로 끓여낸 남원추어탕으로 지역특화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그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필요한 미꾸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생산기술 확보가 절실하다는 말씀에 공감입니다.
때마침 그때 의원님의 관심과 제안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2016년 바이오플락 기술을 적용한 미꾸리 인공종묘생산시험을 시작해서 전체 6차례에 걸쳐서 시험연구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바이오플락 기술은 미생물을 이용하고 사육수 내에 플락이라는 부유물을 생성 유도하는 기술입니다.
어류에 따라서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 이 바이오플락 기술로 미꾸리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험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을 갈지 않는 환경에서 사료 효율이 2배 이상 높아지고 유용 미생물 작용으로 생존율도 높일 수 있고 물을 갈지 않는 무환수 방식을 통해서 에너지와 노동력을 절감시킬 수 있는 등 경영적 차원에서 생산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후에 본격적으로 미꾸리 성어를 생산하는 시험을 추진해서 노지양식에서 2년 이상 걸리던 양식기간을 1년 이내로 줄이고 천적에 의한 피해가 없어서 평균 25%정도였던 생존율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고 대량생산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생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항생제나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서 국민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에 부합하는 토종미 생산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여러 차례 환경조성시험을 통해서는 무환수 미꾸리양식에 적정한 입식밀도가 수면적 1평방미터당 1,500마리 정도이고 60일령 이하의 작은 치어보다는 100일령 정도의 큰 치어를 농가에 분양하게 되면 양식기간을 2개월 정도 단축할 수 있고 생존률도 더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더불어서 물의 강한 흐름을 싫어하는 미꾸리의 습성을 파악해서 수조 내에서 물의 흐름을 줘서 사육수를 순환시키는 그런 방식보다는 에어스톤 장치를 이용해서 상하로 교환하는 방식이 수질관리에 용이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서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도 확인하였습니다.
10개월 이상의 장기육성시험을 추진해서 비슷한 환경에서 수개월 이상 육성 시 발생하는 면역력이 저하되고 그리고 각종 미량원소 결핍으로 인한 영양성 질병 문제를 사료에다가 면역증강제 그리고 비타민, 미네랄 등을 혼합 급여해서 해결할 수 있었고 외부로부터의 기생충과 병원균 유입 차단을 위한 방역관리기술을 확립하였습니다.
양식농가 규모에 비닐하우스 육상 수조식 양식시험으로 치어 입식 초기 세균에 의한 대량 폐사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6단계에 있는 질병관리 프로그램과 스트레스 저감 기술을 확립해서 시험연구산 최고의 생존률인 83%를 달성할 수가 있었습니다.
최고 효율의 생산을 위한 무환수 미꾸리 양식을 7단계 사료급여 프로그램를 확립해서 토종미꾸리 양식기술을 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에 말씀드린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현재 개발된 기술을 적용해서 양식농가가 직접 생산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농가적용 검증시험과 고도의 기술을 농가가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개량하는 농가보급형 양식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수면의 양식단지 조성과 더불어서 확보된 무환수 미꾸리 양식기술을 더욱 가다듬어서 남원산 토종미꾸리를 대량생산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