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박문화의원

박문화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환경관리원 건강 보호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21.06.18(4)
회의록 제24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세 번째 환경관리원은 매연과 비산먼지, 기타 오염물질 등에 쉽게 노출되어 질병과 전염병에 취약하며, 생활폐기물 수집 및 운반 등으로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남원시는 환경관리원 건강 보호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1.06.18
회의록 제24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환경관리원들의 건강보호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그리고 안전교육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환경관리원들의 업무 특성상 각종 매연과 비산먼지 등에 노출되어서 전염병에 취약하고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매연 등에 따른 폐질환을 예방하고자 선도적으로 차량에 배기관을 차량 측면으로 전환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100리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데 따른 근골격계 질환과 과중량에 의한 부상 예방을 위해서 2014년도부터는 100리터의 대형봉투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환경관리원에 대해서 의무적으로 파상풍과 독감 예방주사 접종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폐렴구균과 간염 예방접종 등 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지원과 관심을 더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도에 폐기물관리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생활폐기물 수집 안전기준이 마련되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차량에 대한 안전장치를 강화하기 위해서 우리 시가 보유하고 있는 총 27대의 차량 모두에 후방 영상장치를 설치한 바가 있습니다.
추가로 압축차량 10대와 밀폐식 차량 5대에는 관리원들의 안전을 위한 양손조작 안전스위치도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작업의 안전성 보장과 후생복지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안전화, 안전조끼, 쿨티, 춘추복, 동복을 지급하고, 수시로 보건용 마스크, 작업용 안전장갑 등을 지급해서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혹서기에는 탄력적으로 작업시간을 조정하고 주간작업과 3인 1조 작업을 원칙으로 해서 안전과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