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김영태의원

김영태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구)금곡교 철거를 위해 곡성군이나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한 내용은 있는지,구)금곡교 철거에 대하여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질문의원 김영태 일자 2020.09.25(4)
회의록 제239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넷째, 구)금곡교 철거를 위한 곡성군이나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한 내용이 있는지. 본 의원은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구)금곡교는 오래전에 철거되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께서는 어떠한 견해를 갖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20.09.25
회의록 제239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네 번째, 구)금곡교 철거를 위해서 곡성군이나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한 내용이 있는지, 또 구)금곡교 철거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951년에 구)금곡교가 설치되었습니다.
이 구)금곡교는 곡성군과 남원시를 연결하는 국도 17호선에 있는 교량이었습니다.
1991년도에 국도 노선 개량사업을 하면서 구)금곡교가 주민들의 교통과 영농에 대한 통행 편의를 위해서 존치 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금곡교는 국도 노선 개량 후에 관련지침에 따라서 교량의 시점에 속해 있는 전라남도 곡성군에서 관리 이관되어서 현재도 곡성군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구)금곡교는 금지면 일원 섬진강 제방을 최초 정비한 1964년경 이전에 설치된 교량으로써, 현재의『섬진강 하천 기본계획』에 비추어 볼 때도 섬진강에 계획하폭, 하천에 홍수위 등에 적합하지 않은 교량으로 보여집니다.
우리 시에서도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전라북도 차원에서『섬진강 하천 기본계획』을 최소 수문설계를 할 때 강우빈도 200년 빈도로 조정해 줄 것을 전라북도에서도 국토부에 지난 8월에 건의를 한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에서도 홍수량, 홍수위, 제방 및 하도정비 방안에 대해서 완전 재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금곡교 철거를 금번에 호우피해에 대한 복구공사에 포함 시켜서 조기에 할 수 있도록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국토교통부 관계자 그리고 행정안전부에 강력히 건의한 바가 있고 앞으로도 시행될 수 있도록 요청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