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김종관의원

김종관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김종관 일자 2016.11.16(2)
회의록 제211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이석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그리고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추진하여 주시는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종관 의원입니다.
스페인의 명문 축구클럽 바르셀로나에서 활동중인 세계적인 유망주 이승우는 머리색깔을 핑크색으로 염색한 적이 있습니다.
왜 핑크색으로 염색했냐는 기자의 물음에 이승우는 눈이 안좋으신 할머니가 경기에서 자신을 찾기 위해 쉽게 찾기 위해 핑크색으로 염색했다는 답으로 효심을 내보여 많은 사람들 가슴을 뭉클하게 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각 지자체에서는 2,429개의 크고 작은 축제가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남원 역시 코리아오픈 국제롤러경기대회를 비롯한 많은 체육행사와 춘향제, 고로쇠약수제, 바래봉 철쭉제 및 눈꽃축제, 흥부제, 산수유축제 등의 많은 축제가 열려 축제를 즐기러 남원을 찾아온 관광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축제현장은 언제나 활기가 넘칩니다.
많은 사람들이 먹거리를 비롯한 볼거리를 찾아 분주하게 이동하고 공무원을 비롯한 많은 축제관련 진행요원들이 열심히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남원시에서 열리는 축제를 진행하는 공무원과 진행요원들은 노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무원들을 비롯한 축제 진행요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축제현장을 가다보면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축제 관계자들을 일반인들과 분별하기 힘들다는 뜻입니다.
진행되고 있는 행사에 의문점이 있거나 행사장을 이동해야 할 때는 축제 관계자에게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물어봐야 하지만 그러한 관계자를 찾기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잘 준비하고 내실있게 구성된 행사가 사소한 실수 하나로 많은 이미지를 상실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얼마 전 9월에 경기도 시흥에서 제11회 시흥 갯골축제가 열렸습니다.
행사내용도 행사내용이지만 갯골축제의 많은 관광객들에게 찬사를 받았던 것은 바로 보라색 조끼를 입은 행사진행 요원들이었습니다.
보라색이라는 눈에 띄는 색깔의 조끼를 입은 진행요원들에게 축제에 의문점이 있는 관광객들이 의문점을 해결하고 이동장소에 대한 안내를 받았습니다.
4월에 전주에서 열리는 전주국제영화제 역시 사람들이 가장 떠올리는 것은 자원봉사자들의 노란잠바였습니다.
이제 노란색은 자원봉사자를 넘어 전주국제영화제를 상징하는 색깔이 되었을 정도로 지엽적인 색깔 하나가 전체를 대표하게 된 대표적인 예가 되었습니다.
치밀하게 축제를 준비하고 열심히 축제를 진행하더라도 시민들이 그 모습을 확인하지 못한 하면 축제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조금 성에 못 미치는 내용의 축제라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최선을 다하는 축제 관계자들을 눈앞에서 확인한다면 축제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일관성있는 축제 관계자들의 옷차림은 남원시의 훌륭한 광고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색깔에 자연스레 남원의 홍보문구나 대표적인 농산물을 넣는다면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남원에 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축제가 없는 생활이란 여관이 없는 긴 가도라는 말이 있듯이 이와 마찬가지로 진행요원을 확인할 수 없는 축제는 이정표를 찾을 수 없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정표는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고 있고 구성이 잘 되어 있어도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효용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축제의 빛이 바라지 않도록 축제진행요원들을 잘 찾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은 꼭 필요합니다.
이제 한 해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입니다.
연초에 결심했던 일들 중 아직 끝내지 못한 일이 있다면 잘 마무리 하시기 바라며 좀 더 옷깃을 여미게 되는 겨울의 초입 건강에 유념하시고 앞으로 남원시 축제에서 조금 더 쉽게 행사 관계자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