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5분자유발언 글보기
제목 266-3, 5분자유발언(이숙자 의원) - 스포츠산업화 도시 실현에 대한 제안
작성일 2024.06.26 조회 34
첨부파일 5분 발언(이숙자 의원).hwp
존경하고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평기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경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숙자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방소멸과 인구감소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깊어지고 있는 현시점에 스포츠마케팅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와 향후 남원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방안을 모색하고 스포츠산업화 도시 실현을 위한 제안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와 스포츠 콘텐츠 산업이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많은 지자체에서 스포츠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 부흥을 꾀하기 위해 앞다퉈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와 임원·선수단 전지훈련 유치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에 전북 특별 자치도에서도 지난해 비전 선포식을 열어 ‘K-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계획’을 발표하였고, 이 계획에는 2026년까지 4년간 4조 1,816억 원을 투입하여 문화·체육·관광의 정책목표와 10대 핵심 전략, 40대 실행 과제, 산업거점 개념, 분야별 거점화 전략 추진체계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 중 체육 분야는 스포츠 인재 양성 및 산업클러스터 조성, 생활 스포츠산업화를 통한 확장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바탕으로 우리 시도 선제적으로 스포츠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최근 전지훈련의 메카로 알려진 해남군에 전지훈련 및 스포츠대회 개최를 통해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년 동안 연인원 8만 9,111명이 방문하였으며, 이를 통해 약 82억 원의 직·간접 경제적 파급 효과와 함께 관광, 농수산물 유통으로 이어지는 경제 활성화까지 이루었습니다.

우리 남원시는 2022년 제59회 도민체전을 계기로 공공 체육시설이 대대적으로 확충되어 다양한 인프라를 통해 2023년 한 해 동안 총 54개의 전국 규모 대회를 유치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우리 시에서 이루어진 전지훈련은 총 10개 종목 2,635명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렇듯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만큼 더 많은 체육대회 및 전지훈련팀을 유치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집행부의 다양한 지원 정책이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체육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재활 프로그램과 문화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선수들이 최고의 컨디션으로 체력과 정신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안심하고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심신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 시가 체육대회 및 전지훈련에 최적화된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둘째, 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환경 기반 구축이 필요합니다.
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해서는 단순한 체육시설의 확충을 넘어서 관계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에 전문성을 갖춘 전담팀을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로 및 교통망 개선, 편의성 제고를 위한 숙박 시설 개선 등 지속 가능한 스포츠 인프라 환경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우리 시를 찾은 선수단과 가족들에게 관내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며 남원시만의 매력을 체험하는 동시에 대외적인 홍보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의 입장료 할인 및 부대시설 이용 등의 혜택을 주어 남원시를 다시 찾고 싶은 도시라는 이미지로 기억될 수 있는 전환점이 되도록 정책 전환의 검토를 당부드립니다.

시장님!!!
관광객 유치를 위해 우리 시에서 집행하는 예산을 보면 연간 약 300억 원 정도로 파악됩니다. 우리 시에서는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통해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하고, 관광 및 농수산물 유통으로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현해 나가야 합니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하여 우리 시가 스포츠산업화 도시로 발돋움해 나간다면 지역경제 활성과 대외 위상 제고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며,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실현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집행부에서는 스포츠마케팅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보다 실효성 있고 강력한 대책을 강구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행복한 웃음과 건강한 행운이라는 기적이 언제나 함께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2024. 6. 26.

남원시의회 의원 이 숙 자

(55738)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