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5분자유발언 글보기
제목 266-1, 5분자유발언(염봉섭 의원) - 불교 문화유산 보호 및 관광자원 활용방안
작성일 2024.06.07 조회 24
첨부파일 5분 자유발언(염봉섭 의원).hwp
존경하는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전평기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최경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염봉섭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의 소중한 불교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불교 문화유산은 단순한 종교적 자산을 넘어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가치에 비해 불교 문화유산이 관리 소홀, 화재 등 다양한 위협에 직면해 있어, 그 보호와 보존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불교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사찰 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최근 전북 지역의 김제 망해사와 완주 용광사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사찰 일부가 소실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사찰 화재 피해는 단순히 건축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건축물 안에 안치된 문화재가 소실될 수 있고, 사찰이 산지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산불 등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실례로 이번 김제 망해사 화재에서 문화재자료인 악서전 일부가 그을음 피해를 보았고, 완주 용광사 화재는 산불로까지 번졌습니다. 2005년 4월 산불로 인해 80% 이상 소실된 낙산사도 보물을 비롯한 유형문화재, 문화재자료 등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화재로 인해 대부분의 문화재가 소실됐고, 인근 산림도 대부분 파괴됐습니다.

남원시도 사찰 내에 석탑을 비롯한 석불상, 불경 고서 등 다수의 문화재가 안치되어 있고, 많은 사찰이 만행산을 비롯해 교룡산, 견두산, 고남산 등의 산지에 자리 잡고 있어 사찰 화재 발생 시 이러한 피해에서 결코 안전할 수 없습니다.

이에 남원시는 이러한 위험에서 불교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전통사찰이나 일반사찰 구분 없이 관내 모든 사찰을 대상으로 소방 안전 전수조사를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로서는 문화적 가치가 크지 않은 일반사찰이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문화유산으로서의 보전 가치가 높아져 전통사찰로 지정, 보존ㆍ관리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사찰에 대한 안전관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남원시는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관내 모든 사찰을 대상으로 소방 안전 관리실태를 파악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사찰 내 소화기 등 소방시설 설치를 위한 비용 지원이 필요합니다. 사찰 내외부에 소화기를 적절히 배치하여 화재 발생 시 즉각적으로 조치한다면 초기 진화를 통해 사찰 화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찰이 소방대의 초기 진화가 어려운 곳에 있다는 점에서 사찰 내에서 자체적으로 신속한 진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화전이나 간이소화장치 등 필요한 소방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사찰 주변 및 진입로의 정비가 필요합니다.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는 사찰 주변의 산림과 초목을 정기적으로 관리해 화재 위험 요소를 미리 제거하고, 방화벽을 설치하거나 방화 구역을 설정하는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사찰 경내로 소방차가 신속하게 진입하여 진압할 수 있도록 사찰 주변과 진입로를 주기적으로 정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찰 화재 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도 필요합니다.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사찰 관계자들이 화재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소방 안전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해야 하며, 방문객들에게도 사찰 내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겠습니다.

둘째, 남원시에 있는 마애불을 보존ㆍ관리하고 관광자원화해야 합니다.

남원과 함양에는 지리산 7암자가 있습니다. 4월 초파일이면 실상사를 시작으로 함양까지 연결되는 지리산 7암자 순례길 산행을 위해 많은 탐방객이 실상사를 방문합니다.

그리고 남원에는 전북권 내 마애불의 50%가 분포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마애불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마애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채 그저 바윗덩어리로 취급되는 현실에 놓여있습니다.

이에 남원시는 관내에 있는 마애불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를 진행하여 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보존 및 복원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리산 7암자 순례길 산행처럼 실상사를 시작으로 이백 여원치 마애불, 정령치 개령암지 마애불, 수지 견두산 마애불, 대강 삿갓봉 마애불, 대산 신계리 마애불, 사매 노적봉 마애불, 주천 제바위 마애불, 만복사지로 이어지는 마애불 탐방 코스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남원의 불교 문화유산을 널리 알린다면 많은 관광객이 남원을 찾게 될 것입니다.

최경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남원시는 ‘문화와 미래산업으로 도약하는 남원’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전에 맞게 남원시에 산재해 있는 사찰, 마애불 등의 불교 문화유산이 잘 보존ㆍ관리되어 불교문화 탐방 등의 관광자원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본 의원이 제안한 내용을 심도 있게 고려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 6. 7.

남원시의회 의원 염 봉 섭

(55738)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