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5분자유발언 글보기
제목 265-2, 5분자유발언(강인식 의원) - 노암동 금암공원과 함파우 관광벨트
작성일 2024.04.26 조회 271
첨부파일 5분 자유발언(강인식 의원).hwp
존경하고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전평기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최경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강인식 의원입니다.

오늘 본의원은 남원시의 랜드마크적 가치와 유구한 역사가 공존하고 있는 아름다운 금암공원을 함파우유원지와 연결하는 관광벨트 조성 추진이 더디 진행되어 방치되고 있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옛 선조들은 금암봉 아래에서 나룻배를 타며 여유를 즐겼으며 봉우리 중턱에는 1936년 제6회 춘향제에 지어진 ‘금수정’이 멋스럽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당시에는 금암봉 정상에서 신사를 차려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등 민족문화 말살정책이 극에 달하자 이에 맞서 금암봉 북쪽에 금수정을 짓고 민족정신 고취와 화합을 다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금암봉은 아름다운 주민들의 쉼터이자 남원의 민족정신을 상징하는 대표적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암봉은 남원 8경 중 하나인 ‘비정낙안’을 볼 수 있으며, 교룡산을 마주 보며 시내를 전망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또한 광한루에서 가을 달을 보는 풍경인 ‘광한추월’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금암봉은 광복 이후 원불교 교당으로 사용되다가 이후 청소년 도서관으로 이용되었으며, 지금은 모두 허물고 현재의 금암공원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금암봉 정상을 지나 남쪽으로 내려가면 금남재(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제15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금남재는 조선 전기 문신이며 전라도 관찰사를 지낸 금남 오응선생(1422~1470)이 할아버지의 묘 근처에 금남재와 사당을 지어 말년을 보낸 역사적인 곳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역사적 명소이자 관광자원으로서 가치가 높은 금암공원을 조성하여 대표 관광지인 함파우와 연결하고자 했던 당초 계획이 추진되지 못한 문제점 지적과 ‘금암공원’을 관광상품화 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금암공원 조성 관련입니다. 20년 4월부터 23년 10월까지 2단계에 걸쳐 추진된 ‘금암공원 조성사업’은 총 11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지만 24년 4월 현재까지도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금암공원 조성공사가 늦어지는 이유가 대규모 공사의 특성 때문인지 아니면 최첨단 공법이 필요하여 지연되고 있는 것인지 명확한 사유를 알 수 없어 답답할 따름입니다.

그렇게 오랜 기간이 소요되었음에도 과도한 데크산책로 조성 외에는 기존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금암봉 중앙 계단을 오르다 보면 오래된 낙엽과 쓰레기가 널부러져 있고 계단은 물때로 가득합니다. 소나무 수종이 많은 금암봉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식생을 선정하여 꽃동산이 조성된다면 시민들의 안식처이자 관광객이 방문하는 상징적인 관광명소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정상에 ‘전망대 카폐’로 시공된 건축물도 지금까지 거의 방치되고 있으며, 향후 위탁운영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시설물은 요천 인근의 경치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전망대로 조성되었지만 금수정에서 바라보던 ‘비정낙안’이나 ‘광한추월’과 같은 비경을 제대로 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해당 건물이 지어진 목적에 맞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암공원은 봉우리에 조성된 공원의 특성상 노약자와 장애인 접근성이 매우 취약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유니버셜 디자인’관점에서 시설을 보강하여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오감 만족 숲과 천문대 그리고 김병종 미술관이 있는 함파우 관광지와 금암봉을 연결하기 위하여 32억을 들여 2022년에 완공된 ‘금암공원 인도교’가 방치되어 녹슬어 가고 있습니다. 금암공원 인도교는 함파우 관광지와 연결될 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연결 산책로 조성을 조속히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1982년 4월에 세워진 ‘시민헌장탑’은‘충’,‘효’,‘열’,‘예’로 대표되는 남원 정신의 상징임에도 불구하고 헌장탑의 글씨가 떨어져있는 등 안내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부서에서는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원활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주변 관광지와 금암공원이 조성되면서 뒷쪽 숲놀이터에 10대 규모의 주차 공간을 운영 중이지만 이용객 편의를 위한 추가적인 주차 공간 확대가 필요합니다.
본 의원이 업무 보고에서도 강조했듯 시립국악원이 주변 도로보다 낮아 수해나 안전상 문제가 있는 현‘시립국악원’을‘함파우소리체험관’으로 이전한다면 함파우체험관의 체험기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금암공원의 주차 공간이 확대된다면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도 원활해질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승사교 보 하단부의 하천 잡초와 갈대가 잘 정리되었다고 많은 시민께서 칭찬하십니다. 또한 맨발 걷기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하천 내 활용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가동보를 추가 설치하여 수변 친수공간이 확보된다면 소금배가 올라왔던 요천의 상징적인 돛단배 운영 등 수상 및 수변관광지 조성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마지막으로 94회 춘향제가 며칠도 남지 않았습니다. 많은 관광객과 손님이 방문할 것입니다. 다시 찾는 관광 남원을 위해 우리 남원의 역사․문화적 자산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정책으로 남원에 오면 힐링되고 다시 방문하고픈 관광지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많이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 4. 26.

남원시의회 의원 강 인 식

(55738)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