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 의회소식

    • 공지사항
    • 입법예고
    • 의사일정
    • 연간계획
    • 안건처리현황
    • 국내외 활동상황 공개

홈 > 의회소식 > 안건처리현황

안건처리현황 글보기
제목 제237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이미선)
작성일 2020.06.08 조회 47
첨부파일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윤지홍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이환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미선 의원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도시개발’에서 ‘도시관리’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ICT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스마트도시가 등장했습니다. 스마트시티는 서비스(Service), 기술(Technology), 인프라(Infrastructure), 관리(Management) 등 STIM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기술-인프라-관리가 도시 공간에 시스템으로 융합된 다층형 유시티(multi layered ubiquitous city)가 스마트시티의 개념적 모델로 제시되었습니다(Sang Ho Lee & Jung Hoon Han, 2013).

따라서 스마트시티는 서비스·기술·인프라·관리 등 STIM 스마트시티 아키텍처를 통해 언제 어디서 원하는 서비스를 누구에게나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계가 스마트시티에 집중하는 이유는 인구의 비약적인 도시 집중과 자원경제가 한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 혼잡 가중과 에너지 자원 고갈, 인프라 공급 위기 등으로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스마트도시서비스는 행정과 교통, 보건·의료·복지, 환경·에너지·수자원, 방범·방재, 시설물관리, 교육, 문화·관광·스포츠, 물류, 근로·고용, 주거 등이 해당합니다. 올해는 스마트도시법을 개정(‘20.6)하고 지침을 제정(‘20.10)할 예정이며 서비스 연계 분야도 방범·방재 위주에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환경·복지·레저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는 스마트팜과 스마트가로등, 스마트신호등, IoT 활용 건강·복지 케어, 스마트 안심귀가, 스마트주차장(공영주차장 주차가능 면 분석 및 알림서비스), 위험시설물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등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 사례로, 남원시 공영주차장은 43개소에 2,019면 정도인데, 남원시 자동차 등록 수는 매년 약 1,500대씩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수가 증가함에 따라 주차장 수요도 커져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와 가까운 공영주차장 정보와 만차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된다면 시민들의 불편과 에너지 낭비가 많이 감소할 것입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각종 도시 인프라에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연계·활용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로 스마트시티의 기반 시스템이 되며 통합플랫폼이 구축되면 도시의 주요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주시는 지난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공모사업에 선정돼 스마트시티 영상 관제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CCTV 관제센터 영상정보를 경찰 및 소방과 연계해 재난구호와 범죄예방에 즉각 대응하고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리 시도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관심을 두고 국비 확보에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이와 함께 인프라가 부족한 취약지역은 정주 여건 회복을 위해 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사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부안군과 고창군은 올해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고창군은 환경과 생활·안전·소방분야에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스마트 화재 감지, 어르신 안심 케어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부안군은 교통과 안전·소방분야에 스마트 화재 안전관리 시스템과 스마트 스캐닝 시스템, 주차 관제 시스템 등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강릉시는 올해「2020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15억 원(전액 국비)을 지원받아 스마트시티 예비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스마트시티의 시작은, 스마트골목」이라는 주제로, 3D People Counter 매장 방문 인원 및 빈 좌석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POS point of sales의 약자.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 물품을 판매한 바로 그 시점에 판매정보가 중앙 컴퓨터로 전달되어 각종 사무 처리는 물론 경영분석까지도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정보제공 및 원격예약, 배달시스템 운영 등 소상공인 점포 디지털 전환 사업과 관광형 MaaS 서비스형 모빌리티(Mobility as a Service)로 여러 가지 교통수단을 연계해 최적의 이동 경로를 추천하고 비용정보와 호출, 결제서비스 등까지 제공하는 통합 이동 서비스체계를 운영하여 지역 상권 소상공인과 여행자를 잇는 스마트 솔루션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강릉시는 예비사업의 성공적인 실증과 함께 본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내년 스마트시티 본사업에 선정되면 2년간 200억 원(국비 100, 지방비 100)을 투자하여 예비사업을 확장하고 사업 분야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제는 도시문제에 대규모 자원을 투입하는 물리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도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할 때입니다. 4차산업을 선도하는 최첨단 스마트시티로 변모하는 시기에 시민과 관광객이 더 편하게, 더 즐겁게, 더 안전하게 누리는 스마트시티 남원을 만들어 가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칩니다.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건강관리 잘하십시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 6. 8.

남원시의회 의원 이 미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