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 의회소식

    • 공지사항
    • 입법예고
    • 의사일정
    • 연간계획
    • 안건처리현황
    • 국내외 활동상황 공개

홈 > 의회소식 > 안건처리현황

안건처리현황 글보기
제목 제23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영태)
작성일 2019.06.10 조회 20
첨부파일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
윤지홍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
그리고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김영태 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에 앞서 우리시 교통시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통행정분야 담당 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서비스″ 중 개선사항을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교통이란? 우리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적인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한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교통안전시설 개선과 인프라 구축은 공공재로써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시는「남원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조례」를 2013. 4. 5일 제정하여 대중교통의 이용과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의 편익증진을 위해 많은 행정력과 재정을 투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시 대중교통시설인 버스승강장 496개소, 택시승강장 22개소와 교통신호기, 무인단속 카메라 등 교통안전 시설물 626개소가 설치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금년도에도 24억 3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민의 안전한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사업으로
- 금년도부터 ″시내버스 1,000원 단일요금제″를 실시하여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및 교통복지를 실현하고 있으며,

- ″행복 마을버스″와 ″행복 콜택시″를 운행하여 대중교통 소외지역 및 교통약자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 특별교통수단으로 ″장애인 콜택시″ 8대를 운영하여 장애인과 고령자가 1일평균 45명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금년 4월부터는 ″지리산 정령치 순환버스″를 1일 2회 운행하여 우리시 주민은 물론 지리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봄, 가을 등 성수기에는 운행횟수를 늘려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지난 6. 1일부터 주말에는 4회로 확대 운영하여 지리산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편리를 제공하여 관광객 유치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은 우리시의 미래 교통서비스를 위한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을 살펴보면
- ″공영주차장″은 총 35개소 1,794면을 확보하고 있으며, 금년도에 68억원을 투입하여 204면을 추가로 설치하여 주차장소를 제공함으로써 불법 주․정차를 예방하여 교통 질서를 확립하고, 시민 편익증진 및 지역상권을 살리는데도 기여하고 있으며,

- 시내 주거 밀집지역의 주차질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화물공영 차고지″를 48억원을 투입하여 2017년도에 준공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또한, 교통약자인 어린이와 노인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31개소와 ″노인 보호구역″ 3개소를 지정․관리하여 안전한 선진 교통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우리시 교통안전시설 개선사업,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사업과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 등을 통하여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 확보와 선진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오니 교통행정 정책수행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남원의료원 앞 시내버스 승강장”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남원의료원 앞 시내버스 승강장이 남원의료원 본관 건물과 300m정도 떨어진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어 의료원 진료를 받고자 하는 시내버스 이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의 실제 이용사례를 살펴보면 차량으로 이동 시 1분 남짓한 거리를 시내버스로 이동하는 경우 남원의료원 앞 승강장에서 하차하여 경사진 진입로를 올라건물까지 도착하는데 20여분이 넘게 소요되고 있으며, 특히, 다리가 불편하신 어르신들께서는 매우 힘들어 합니다.

따라서 현재 운영 중인 남원의료원 앞 승강장과 관계없이 남원의료원을 통과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남원의료원 본관 앞을 통과하여 운행하는 방안을 남원의료원과 협의하여 시행될 수 있도록 제안 드립니다.

다음은“화물공영차고지 운영”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화물공영 차고지가 주생면 상동리에 부지면적 24,000㎡, 주차대수 219면으로 2017년에 준공되어 1일평균 127대의 화물차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화물공영 차고지의 조성목적은 시내 주요도로변에 불법주차된 화물차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화물차 운전자들의 편익을 제공하고자 조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화물공영차고지 운영을 민간위탁 운영하여 세외수입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민간위탁자를 찾지 못하고 시에서 무료로 운영함으로써 공공요금 및 환경정비 인건비 등 예기치 못한 재정지출도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며,
공영차고지 조성 후에도 시내 도로변의 화물자동차 불법 주정차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 시민의 안전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화물차량들의 불법 주․정차 행위가 주로 밤에 이루어진다는 이유로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고 방치할 수는 없으며,
화물협회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기 조성된 화물공영 차고지에 주차하도록 적극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화물공영 차고지 운영이 정상화 되도록 민간위탁 등 운영자를 빠른시일 내에 정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때이른 무더위에 남원시민 모든 분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 6. 10.

남원시의회 의원 김 영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