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 의회소식

    • 공지사항
    • 입법예고
    • 의사일정
    • 연간계획
    • 안건처리현황
    • 국내외 활동상황 공개

홈 > 의회소식 > 안건처리현황

안건처리현황 글보기
제목 제23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염봉섭)
작성일 2019.04.09 조회 33
첨부파일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윤지홍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염봉섭 의원입니다.

여러분!
혹시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취미활동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바로 등산입니다. 우리나라 등산인구는 1,800만명으로 추산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등산은 건강한 신체와 극기정신을 기를 수 있어 걷기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하체강화를 통해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심폐기능을 높이며, 신진대사 촉진, 각종 스트레스 해소 등에 탁월한 효과를 거양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남원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이 위치하고 있어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등산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봄이 되면 지리산 바래봉과 봉화산의 아름다운 철쭉을 보기위해 많은 등산객들이 찾고 있으며, 여름이 되면 시원하고 깨끗한 뱀사골과 육모정의 구룡계곡이 피로에 지친 사람들의 심신을 달래고 가을이 되면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명소인 뱀사골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이면 운봉에서 열리는 눈꽃축제와 함께 바래봉의 설경은 탄성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과 등산객들에게 다시 찾고 싶은 명소로 자리 매김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산 정령치, 반야봉, 만행산, 견두산, 고리봉, 애기봉, 교룡산 등 등산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명소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남원은 지리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인해 산악관광이 남원관광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우리남원이 산악관광의 메카로 더욱 자리매김되기 위한 몇가지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등산로 정비입니다.
견두산은 지리산 만복대에서 갈라져 나온 견두지맥 산줄기로써 전라남도 구례와 남원을 경계로 위치하고 있는 명산으로 산수유 꽃과 철쭉이 피면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을 받습니다.

하지만 구례지역은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도록 등산로 정비가 잘 되어 있는 반면 남원지역은 곳곳에 정비가 미비되어 많은 등산객들로부터 비교를 당하고 질책을 받곤 합니다. 주요 지점인 도계나 시계 등 경계지역에 이정표나 남원을 알리는 안내판의 정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홍재에서 시작하는 풍악산과 노적봉, 혼불문학관으로 연결되는 천황지맥도 갈수록 등산객이 늘고 있지만 이정표가 확실하지 않아 초행길인 등산객들에게는 등산로를 찾기가 쉽지 않아 산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산림부서에서는 우리 남원을 찾는 등산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산행을 할 수 있도록 등산로 정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산불예방입니다.
지난주에 대강 고리봉에서 산불이 발생되어 3일에 걸쳐 헬기 11대, 시청 공무원, 진화대원 등 총 600여명의 대규모 인원이 투입되어 진화하였지만 피해면적이 3ha로 큰 손실을 입은 바 있습니다.

산불진화를 위해 애써주신 산림청, 소방서, 의용소방대, 자원봉사자 및 산림과를 비롯한 남원시청 직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피해규모가 커질 수 있고 원상회복하는데 50년에서 100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사람의 실수로 막대한 재산피해와 복구될 수 없는 자연의 깊은 상처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산불 초기 진화를 위해 임도개설과 함께 진화장비 보완 및 산불전문 진화대원의 충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 번째로 철쭉 보식 등 산림녹화입니다.
우리 남원의 시화는 철쭉이며, 바래봉철쭉제와 봉화산 철쭉제 등 철쭉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철쭉의 3대명소중 하나인 바래봉 철쭉이 많이 훼손되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바래봉 철쭉이 복원되어 다시 한 번 등산객들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은 우리 남원의 소중한 자원이자 등산객들을 불러 올 수 있는 관광 자원입니다.

우리 모두 산림을 사랑하고 보존하는데 앞장서고 우리 산을 아름답게 가꾸어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힘써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제 남쪽으로부터 꽃들의 향연이 펼쳐져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되었습니다.

가까운 분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고 심신의 피로도 해소하는 철쭉 산행 한번 하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봄철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 4. 9.

남원시의회 의원 염 봉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