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3회 개회식 제0차 회의록

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자
인쇄
제243회-개회식

(제243회-개회식)


제243회 남원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남원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4월 9일 (금) 11시 개식
장        소  :  본회의
    제243회 남원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의장직무대리 김종관 개회식에 앞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양희재 의장님께서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본회의에 불참하시게 되어 부의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00분 개식)

○의사담당 이강철 지금부터 제243회 임시회 남원시의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녹 음 전 주 -
" 바 로 "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녹 음 전 주 -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일 동 묵 념 "
- 녹 음 전 주 -
" 바 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종관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김종관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환주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청명, 한식이 지나고 봄기운이 가득한 따사로운 계절 4월을 맞이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바쁘신 가운데에도 불구하고 생활 현장 속에서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오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활동과 백신접종, 그리고 봄철 산불예방활동과 국가예산확보 등 당면업무 추진을 위해 수고하고 계신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나라의 지방의회는 1952년 최초로 시행된 이후 1961년 지방의회가 해산되었으나, 우여곡절 끝에 1991년 30년 만에 지방의회가 부활되어 어느덧 4월 15일은 남원시의회가 개원된 지 30주년이 되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그동안 지방의회 제도는 “소선거구제”에서 “중선거구제”로 선거제도가 변경되었으며 비례대표제가 신설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리 남원시의회도 30년 세월동안 남원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지만 법의 한계로 인해 지방자치가 “2할 자치”, “무늬만 자치”라는 부정적 평가가 있듯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지난해 국회에서 지방행정 환경과 새로운 사회변동이 반영된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화되어 풀뿌리 민주주의가 완성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시의회에서도 집행부와 함께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시민들이 원하는 지방자치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시민여러분께서도 남원만의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가 잘 계획되고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남원시에서는 지난 3월부터 요양병원 입소자와 코로나 대응요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였으며, 4월부터는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진자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밤낮없이 예방활동에 전념해 오신 관계자 여러분과 백신 접종을 위해 수고하고 계신 의료진 등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남원시민을 대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시민 모두가 안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예방활동과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또한, 요즈음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전국에서 지속적으로 발병되고 있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한순간의 부주의로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에게 전염되는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사랑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2022년도 국가예산확보 추진상황 보고와 일반안건 심사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체 재원이 열악한 우리 시는 국가예산 확보가 지역 발전과 현안사업을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의회 차원에서도 국가예산확보에 최대한 협조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당초 계획했던 사업들이 차질 없이 정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봄의 기운이 완연한 계절에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과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이강철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열리겠습니다.

(11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