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권익위원회의 공공조형물 건립 및 관리체계 개선 권고 중 남원시에서 이행과 미이행 사항에 대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현재 전라북도 지자체 중 남원시만 공공조형물 관련 조례 및 규칙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원시 공공조형물 관리 규정은 마련되어 있는지, 건립대상 선정기준이 수립되어 있는지, 위치 및 제작기준은 무엇인지, 총괄부서는 어디인지, 건립 시 어떠한 절차로 추진되고 있으며 투명하고 공정한 장치가 확보되어 있는지, 심사단계를 거치고 있는지, 건립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친 사례가 있는지, 다음 세 번째 질문입니다.

남원시 공공조형물 관리대장은 작성되어 있는지, 관리대장이 작성되어 있으면 항목을 어떻게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있는지, 그리고 점검 및 유지보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주기적 안전 점검 및 평가시스템이 존재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며「공공조형물 현황 및 관리상태」자료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남원시 공공조형물은 총 35건으로 이번 수해에 유실된 요천변 꽃단지 9건을 제외하면 26건은 모두 양호한 것으로 제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공공조형물에 대한 자체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료 제출에서 빠진 공공조형물이 상당수 있으며 관리상태가 양호하다고 제출된 공공조형물 중 일부는 관리가 소홀하거나 훼손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남원시가 파악한 공공조형물 현황이 정확한지 미지수입니다.

제출된 자료만 보면 남원시는 도로, 골목, 하천 등 수없이 많은 공공시설에 설치된 공공조형물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 번째 질문입니다.

춘향과 이도령 조형물의 설치 목적과 의도에 관해 설명해 주시고, 3년이 지난 지금 남원의 대표적인 춘향과 이도령 조형물이 지역 활성화, 관광 활성화, 남원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부분이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2월 도시브랜드 평가 자료에 의하면 미디어 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수를 합한 브랜드 평판지수 순위에서 85개 지자체 중 남원시는 8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랜드마크 조형물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와 향후 활용 계획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