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질문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청렴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청렴도 측정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등 설문조사 결과에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을 적용하여 종합청렴도를 산출하여 1등급에서 5등급으로 평가합니다.

남원시의 최근 종합청렴도를 보면 2017년 2등급, 2018년 3등급, 2019년 4등급으로 계속적으로 하락하여 최하위 수준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측정영역별로 살펴보면, 외부청렴도는 2017년 2등급, 2018년 3등급, 2019년 4등급이고, 내부청렴도는 2017년 3등급, 2018년 4등급, 2019년 4등급입니다.

이처럼 지난 3년간 남원시 청렴도 평가를 보면 내부청렴도는 하위권을 맴돌고 있었으며, 2017년도 상위권이던 외부청렴도는 계속 하위권에 있던 내부청렴도의 영향으로 덩달아 등급이 하락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청렴도 결과는 시민들이 바라보는 시정의 현 주소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바라는 남원시정은 시가지에 현수막으로 보여주는 각종 홍보성 문구나 국비 확보가 아닙니다.

행정의 투명하고 깨끗한 정보공개, 공정한 민원서비스 제공, 권한을 남용하지 않는 업무처리, 그리고 업무의 책임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치단체의 청렴도 수준은 공무원과 시민 간 신뢰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남원시 정책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시장님께 묻겠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청렴도 제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매년 측정결과를 대국민 공표 과정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제27조의2는 “위원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공공기관의 부패에 관하여 조사·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으며, 같은 법 제27조의3은 “위원회의 조사·평가를 받은 공공기관의 장은 그 조사·평가결과를 1개월 이상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남원시는 홈페이지에 등급만 공개하고 청렴도 세부측정항목 점수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남원시 청렴도 하락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시장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렴도 등급이 계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그동안 어떤 시책들을 실시하였고, 앞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시장님은 어떤 시책을 갖고 계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