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조영연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사랑의 도시 건강한 남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정녕 봄이 올 것임을 알면서도 올 듯 말 듯 찬바람이 대지를 감돌고 꽃샘추위가 애를 태울 때는 대지에 언제나 새싹이 돋아날까 조바심이 앞선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개나리, 진달래가 꽃이 피고 요천변과 광한루 앞 벚나무는 꽃이 만개하여 관광객과 시민을 불러모아 봄의 한 중심에 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새로운 희망과 마음가짐으로 새봄을 맞이하는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들이 더더욱 많았으면 합니다.

오늘 본인은 청정에너지 공급으로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시민들에게 에너지 비용절감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남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천연도시가스 공급 추진사항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 시민들은 우리 가정과 우리 업소에 언제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설치공사비는 얼마나 부담해야 하는지 무척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이처럼 궁금해 하는 것은 남원시가 도시가스 공급 추진사항에 대해 제때 제대로 안내와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LNG라고 불리는 천연도시가스는 가스통에 배달해 주는 LPG액과 석유가스보다 저렴하고 주 원료가 메탄으로 되어 있어 질감이 가볍기 때문에 폭발우려가 적고 오염물이 적은 것이 특성이며 가스배관을 통해 일반 가정으로 공급하는 편리성 때문에도 모든 국민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2008년 12월 30일 남원시의 발표에 의하면 남원시는 당초 제8차 천연가스 장기수급계획에 포함되어 2015년까지 공급 예정이었던 천연도시가스 공급시기를 2012년까지 3년을 앞당겨 공급하기로 했다고 지상 언론을 통해서 대대적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남원시의 천연도시가스 공급계획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공사기간을 정하고 연간 15,600톤을 공급할 계획으로 한국도시가스공사에서 300억원을 투자하여 곡성군 옥과면에서 송동면 장국리까지 32.63㎞구간에 대해 주 배관공사를 하고 전북도시가스 주식회사에서 252억원을 투자하여 시내 일원 92㎞에 관로를 매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추진실적을 보면 한국도시가스에서 추진하는 32.63㎞의 주 배관공사는 2011년 12월 매설을 완료하였고 전북도시가스에서 담당하는 시내 관로 매설공사는 10개 구간에 9.7㎞를 매설하여 전체 공정의 10.5%가 완료되었으며 2012년도에는 19개 구간 7,210m를 매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가정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것은 금년 11월 말경에나 한신아파트, 메카센트럴아파트, 호반아파트 등 일부 아파트단지에 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도시가스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옥과관리사무소 설치공사가 금년 11월말 완공될 예정이며 그럴 경우 겨울철에 난방을 차단하고 도시가스 배관 연결공사를 할 수가 없어 아파트 단지도 내년 3월에나 공급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민들은 시내 곳곳을 파헤쳐 도시가스 배관공사를 하였고 남원시의 발표대로 올해에는 각 가정과 업소에서 천연도시가스를 사용할 것으로 믿어 왔었는데 금년 연말에 가서야 겨우 3개 아파트 단지에 도시가스가 공급될 전망이라니 답답한 마음 이를 데가 없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각 가정에 도시가스가 공급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연료를 사용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여야 할 터인데 추진속도를 보면 어찌나 더디고 느린지 안타깝기만 합니다.

2009년 8월 용성로 전선지중화 구간에 도시가스 관로를 매설하기 시작한 이래로 2년 6개월여가 지난 현재까지 전체 92㎞ 공사구간의 10.5%인 9.7㎞만 관로매설이 완료되었다니 이대로 가다가는 어느 세월에 공급될지 하대명년(하대명년)입니다.

이환주 시장님!

우리 남원시민들은 이환주 시장님에 대한 기대가 참으로 크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젊은 시장으로서 활기 넘치고 패기 있고 속 시원한 시정을 펼쳐주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연도시가스 공급 추진사항을 보면 그렇지 못합니다.

전북도시가스주식회사에서 지지부진하게 추진하도록 맡겨만 두지 마시고 전북도시가스주식회사에서 하고 있는 모든 사업을 시 입장에서 지원할 것은 과감하게 지원하여 도시가스 공급이 계획보다 앞당겨질 수 있도록 추진 속도를 높일 것을 촉구하여 주시기 바라며 어느 지역은 어느 때까지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어느 지역은 공급이 불가능한지 시가지도에 표기하여 시민들에게 속속들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 각 가정까지 배관공사를 설치하는데 총 설치비용이 어느 정도이며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정도 되는지 소상하게 홍보하여 안내가 있기를 바랍니다.

본인이 파악하기로는 LPG 공급업체와 아파트관리사무소 간에 액화석유가스 장기공급계약이 체결된 아파트는 도시가스 관로가 매설 완료되어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싶어도 당장 공급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경우도 시가 조정자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이 됩니다.

전라북도 내 전주, 군산, 익산, 정읍, 김제, 완주, 임실 등 7개 시군이 이미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고 우리 시 인근에 있는 함양군은 군 지역임에도 2012년도에 도시가스가 공급된다고 합니다.

우리 시 도시가스 공급이 결코 빠르지 않습니다.

도시가스 공급 추진속도를 가속화하여 조기 공급이 가능하도록 다시 한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으로 새 봄을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축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