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2019.6.14일 위탁사업조항이 있는 민간투자사업 변경협약서 작성이유,협약 유효 유무,지금까지 허브밸리 투자된 총사업비와 앞으로 투자될 사업비는 얼마면 마무리 가능, 관광지로서의 지역발전과의 연계 전망은?
질문의원 김종관 일자 2019.11.22(4)
회의록 제233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네 번째 질문입니다.
2019년 6월 14일 민간투자사업 변경협약서 제4조 사업대상 2항을 보면 위탁사업이 있습니다.
2018년 8월 20일 위수탁 사용계약, 해지통보를 하여 시에서 직영을 하고 있는데 이 협약서를 작성한 이유가 무엇이며, 이 협약이 유효한지 답변해 주시고 지금까지 지리산 허브밸리에 투자된 총사업비는 어느 정도이며 앞으로 투자될 사업비는 어느정도면 마무리가 될 것인지, 관광지로서의 전망과 지역발전과의 연계는 어떻게 전망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19.11.22
회의록 제233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네 번째, 2018년 8월 20일 위·수탁 사용계약 해지 통보를 해서 시에서 직영하고 있는데 2019년 6월 14일 위탁사업 조항이 있는데 민간투자사업 협약변경서를 작성한 이유가 무엇이고 이 협약은 유효한지, 지금까지 지리산 허브밸리에 투자된 총사업비는 어느 정도이고 또 앞으로 투자될 사업비는 어느 정도 될 것인지, 관광지로서의 전망과 지역발전과의 연계는 어떻게 전망하는지에 대해서 말씀주셨습니다.
(주)엔이에스티는 2016년 민간투자 공모사업에 공개입찰로 선정된 업체임를 알고 계실 겁니다.
협약을 체결한 이후에 3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해서 허브밸리 운영 체계의 구축과 활성화에 나름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브밸리를 위탁해서 1년간 운영해본 결과 막대한 운영비에 비해서 매출액은 1억 1,500만원에 그쳐서 큰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관과 호텔 완공 후 남원시의회 동의를 얻어서 재 위·수탁계약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위·수탁계약을 해지를 했던 것입니다.
계약 해지 시 민간투자자를 포함해서 우리 시의 고문변호사, 또 지역주민대표, 행정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해서 충분히 협의가 하였다고 보여집니다.
허브밸리 위·수탁계약은 해지하더라도 향후에 현재 엔이에스티와 투자했던 오헤브데이 호텔이 다시 위·수탁을 받아서 호텔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14일 체결된 민간투자사업 변경협약서 제43조에 변경 협약은 본 협약을 원칙으로 하고 변경사항에 대해서 추가 효력을 가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변경협약서 제4조 제2항에 따라서 위탁사업도 변경협약서 내에 포함토록 하였습니다.
변경 협약은 (주)엔이에스티가 초기 영업손실 및 시설투자로 자금이 고갈되고 민투사업이 중단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앞서 말씀드린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면서 체결되게 된 사항입니다.
변경내용은 민간투자자를 (주)엔이에스티에서 (주)엔이에스티와 (주)오헤브데이 호텔로 변경하여 여기에 수반되는 조항만 변경한 것입니다.
사업규모나 금액 등 기존 협약의 주 내용은 일체의 변경사항 없이 그대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향후 허브밸리가 활성화되어서 운영이 필요한 시기에 다시 시의회 보고와 동의를 거쳐서 재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리산 허브밸리에 투자된 총사업비는 2005년도부터 자생식물공원 조성사업으로 허브식물원과 야생화탐방로, 벽천과 온실에 85억원, 허브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주차장과 관리동, 지리산 자생야생화 압화관에 109억원, 복합토피아관 신축에 105억원, 복합토피아관 실내와 실외조경에 90억원 등 389억원이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151억원, 도비 20억원, 시비 218억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허브밸리 관광산업 구축사업으로 확보된 50억원을 투자해서 전망대와 스카이트레일을 설치하고 이동수단이 확보가 되면 복합토피아관과 관목 및 지피식물 보완사업을 추진해서 또 내년도에 이전을 하고 있는 가축유전자지원센터 이전에 따른 토지 인접부지 추가 5~6만평을 확보해서 허브밸리 복합단지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관광지로서의 전망과 지역발전의 연계는 아시는 것처럼 허브밸리 사업이 오랫동안 진행되어서 뚜렷한 눈으로 보일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사업의 방향을 단순한 허브를 재배해서 생산 가공하는 방식이 아니고 허브를 매개해서 주변에 자연환경과 주변의 관광시설단지를 연계해서 복합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부분에서 투자하고 있는 아로마테라피관과 호텔 숙박동, 또 바래봉 허브밸 리가 갖고 있는 자연환경, 또 대규모의 허브재배단지 이런 것들이 어우러지면 우리 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내에 광한루 주변에 도심권 활성화에 한 관광과 산악관광 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더욱더 많은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