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조직체계에 관하여
질문의원 한명숙 일자 2019.06.21(4)
회의록 제231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세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시의 모든 공직자들이 그러하듯이 문화관련 정책부서 담당자의 보직도 주기적으로 순환되어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 축적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와 예술관련 사업의 전문성과 지식을 쌓아 전문화된 공조직과 시민조직체계를 함께 구축하여 문화예술 정책의 일관성·효율성·창의성이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시의 문화도시 최종 지정을 위해서는 조례, 인력, 조직, 예산의 확보와 문화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환경 구축, 문화브랜드 생성 및 관리능력의 구비와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 자치능력 등 많은 조건들이 선행되어야만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가 잘 아시는 것처럼 우리 남원시는 다양한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갖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역사에 길이 남을 충·효·열·예의 문화예술인들의 삶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문화도시를 조성하면서 어느 한 특정한 부분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모습이 부각될 때 남원시의 문화도시 정체성은 확립 될 것입니다.
아울러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남원시를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를 만들겠다는 시의 구상에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조직체계는 어떻게 구축하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19.06.21
회의록 제231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세 번째,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조직 체계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문화예술 정책이 일관성, 효율성, 창의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화된 조직 체계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나 조직, 인력, 예산 등이 반드시 뒤따라야 함으로 시에서 적극 지원해서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시가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에 선정되도록 문화도시 추진위원회를 민간법인 형태인 문화도시센터로 강화해서 내년 상반기에 문화도시 조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문화도시센터는 센터장, 시민문화발신국, 시민축제기획단, 시민소리채집단, 청년 문화허브, 문화소리알림청 등으로 구성할 계획이고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 중간지원조직과 자립구조 형태의 단단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향후 5년 동안 문화도시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