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시정질문(동영상) 글보기
제목 부영5차 건너편 앞산에 대하여
질문의원 박문화 일자 2019.06.21(4)
회의록 제231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시정질문 동영상
첫 번째 질문은 부영5차 건너편 앞산에 대한 것입니다.
시장님!
부영5차 건너편 요천을 가로지르는 인도교가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시장님께서는 당연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그 앞에 산이 하나 있는데 그 산 이름은 알고 계신지요?
이 곳은 저에게, 우리 도통동 주민들에게는 어린 시절부터 추억이 깃든 장소이며, 지금도 부영5차 주민들을 비롯하여 많은 남원시민들의 산책로로 활용될 정도로 이용이 많으나 저조차도 어려서부터 불러왔던 그 이름, 그저 앞산으로만 지금까지 불러왔습니다.
부영5차 건너편에 인도교를 거닐면서 생각에 멈추었습니다.
‘왜 우리는 앞산, 앞산 했지? 이름이 없네?’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남원문화원을 통해 질의하여 ‘광암산’이라는 지명을 알게 되었고, 우리 조상들이 불렀던 작은 산 이름이라 넘기기엔 우리 조상들의 흔적이라 생각하니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은 것 하나하나가 모두 우리의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구전으로만 전해지고 있는 우리 지역의 옛 지명들을 되찾아 우리 남원시민들에게 불리도록 하고 후대에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으며, 행정이 앞장서 지켜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또 광암산 앞 인도교는 이름 없이 ‘인도교’로 불리울 것이 아니라 광암산을 향해 건너가니 ‘광암교’로 지정해 이름을 부여해 준다면 더 의미 있는 산책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인도교에서 좌측으로 집이 있는데 그곳으로 가는 길을 중간에 포장을 하다만 상태로 방치하고 있어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단절된 부분이 불과 30~40m로 조금만 관심을 가졌다면 해결될 사항이나 지금까지 무관심으로 방치된 것 같아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작은 불편이지만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다닐 수 있도록 바로 조치해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더불어 광암산의 산책로 재정비와 함께 데크, 모정, 벤치, 콤프레서 등 간단한 체육시설이 설치된다면 시민공원으로서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이러한 계획이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이환주 일자 2019.06.21
회의록 제231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먼저 부영5차 아파트 건너편 앞산 관련해서 네 가지의 질문을 주신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우리 지역에 있는 옛 지명들을 지키기위해서 행정이 앞장서야 한다고 말씀주셨습니다.
현재 읍면동별 마을 이름 유래에 관한 책자가 발간되어 있고, 저희가 2017년도에는 마을 유래판 설치 사업을 실시해서 79개 마을에 유래판을 설치한 바가 있습니다.
이런 사업의 연장선에서 말씀하신 우리 지역 산과 들의 잊혀진 지명들을 찾아서 시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안내판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광암산 앞에 인도교 명칭 명명에 대한 물음을 주셨습니다.
광암산 앞 인도교는 우리 남원시민의 여가와 레저생활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우리 시가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끈질긴 협의와 노력으로 2013년도에 설치했던 자전거도로 겸 인도교입니다.
그 이후에 마땅한 이름이 없이 불려서 인도교에 대해서 “유자광교” 또는 다른 교의 명칭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었지만 시민들의 의견을 통일되게 수렴할 수는 없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광암교”명칭을 포함하여 앞으로 적절한 교량명를 공모해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명칭을 정하는 절차를 밝아가겠습니다.
세 번째, 그 인도교 좌측 하천 제방도로 정비 포장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현재 인도교 상류 요천 좌안부 정비되지 않은 구간은 75m 구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2013년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요천에 환경정비사업으로 인도교 설치하면서 자전거도로를 개설하기 위해서 추진했지만 토지주의 반대로 포장을 하지 못한 상태로 있습니다.
이 미정비 구간에 대해서는 토지주를 설득해서 동의를 얻어서 다시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해서 자전거도로 등 정비사업을 빠른 시일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광암산 산책로 재정비 및 체육시설 설치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우리 시가 2016년에 그 인도교에서 주천에 용담사 구간 등산로 정비사업을 시행한바가 있습니다.
원주목으로 계단을 설치하고 방향 안내판, 등산로 안내도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용객들의 쾌적한 산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등산로 풀베기, 시설물 유지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말씀하신 체육시설 설치 건에 대해서는 향후에 현장을 실사하고 이용자들의 의견을 들어서 광암산의 산책로가 시민공원으로서의 제기능과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면 체육시설 등 편익시설을 적극적으로 설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