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5분자유발언(동영상) 글보기
발언의원 양희재 일자 2018.11.13(1)
회의록 제227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안녕하십니까!
양희재 의원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윤지홍 의장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환주 시장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본 의원은 남원의 관문인 춘향터널의 이미지 개선이 필요함을 발언하고자 합니다.
어떤 도시에 갈 때, 도시의 얼굴이 될 수 있는 장소나 상징물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상징인 공항, 철도역, 고속버스터미널이 될 수도 있고, 도시에 진입할 때 차량 등 내부에서 보이는 도시의 진입관문이 그 도시의 얼굴이 될 수도 있으며, 톨게이트를 진입해 5분 안에 펼쳐지는 경관도 그 도시를 대표할 수 있는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 도시를 상징하는 조형물의 역할로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대표적인 상징물들이 전국 각 지자체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어떤 지자체는 꽤 성공적인 상징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고, 어떤 지자체는 실패했다고 평가되어 예산낭비를 했다고 지적을 받지만 본 의원은 한편으로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방자치단체의 각 특성을 차별화있게 표현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주에는 호남의 중심 천년고도를 상징하는 호남제일문이 전주를 찾는 이들을 환영해주고 있으며, 익산은 대한민국 보석의 메카답게 대형 다이아몬드가 멀리서도 반짝임을 자랑하며, 김해에는 김해의 약진을 비상하는 봉황으로 조성하는 등 각 지자체만의 특성을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남원에 첫 발을 내딛었을 때 외지인이 느끼는 남원의 인상을 우리는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남원의 대표적인 관문인 춘향터널은 과거 밤치재를 넘어 시내로 진입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그저 산 아래 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뚫린 터널이었다면, 지금은 춘향터널이 남원을 찾는 이들에게 남원의 첫 인상을 던져주는 마중 역할을 해야 합니다.
최근「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와 춘향 남원이라는 문구, 춘향이 그네를 타는 조형물」설치로 본래의 단순한 터널 기능에서 색다른 인상을 하나 둘 더해 주고 있어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문구나 조형물도 좋지만 외지인에게 남원에 대한 인상을 더 깊이 있게 줄 수 있는 이미지 개선사업 추진을 요구합니다.
오수 ~ 월락간 국도 선형개량이 완료된 지금은 예전의 춘향터널 진입 시 곡선구간과 달리 전주에서 춘향터널 방향으로 1킬로미터 이상 직선구간으로 오리정을 지나면 밤치재, 춘향터널의 모습이 멀리서부터 자연스레 노출되어 있습니다.
해당 노선이 직선도로인 만큼 대형 상징 조형물이 차량 운전자 등에게 이미지 각인이 쉬울 것이며, 운전자의 안전운전에도 방해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간, 계절별로 변하는 LED 문구나 조명을 활용한 실외 경관물 등의 설치에 대해 저명한 카피라이터, 공공디자이너 등 전문가의 자문과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춘향터널 처마 위 산 법면에 남원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 형상화 작업을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이미지 개선사업의 호응이 좋을 경우 시 전체 경계 구간에 분산 설치하고, 시 대표 캐릭터 상품으로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입니다.
미국 시카고의 경우 밀레니엄 공원에 있는 “클라우드 게이트(CLOUD GATE)”라고 하는 아주 작은 예술물이 미국의 경제적 힘을 상징하는 마천루보다도 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또한, 뉴욕의 경우에는 ‘아이 러브 뉴욕(I LOVE NEWYORK)’ 이라는 슬로건 하나가 도시를 대표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도시를 상징하는 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유구한 역사적 건축물보다도 문화적인 상징들이 그 도시를 대표할 수 있음을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한 해를 마무리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초에 소망하였던 일들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뒤돌아 보는 소중한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