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5분자유발언(동영상) 글보기
발언의원 박문화 일자 2018.09.04(1)
회의록 제225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안녕하십니까?
박문화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윤지홍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환주 시장님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서 본 의원에게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최근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미세먼지는 기후와 상관없이 항상 우리의 곁에 있습니다.
그런 미세먼지가 심해졌을 경우 면역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산하의 국제암 연구소에서 2013년 대기오염물질 중 입자상 물질을 인체 발암물질인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이후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은밀한 살인자라 불리는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미세해 천식, 폐암, 폐렴 등으로 사망하는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연일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발표하고, 2026년에는 유럽 수준까지 오염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으며, 중국 등 주변국과의 여러 협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며 모든 지방자치단체 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행을 촉구하고 있는 즈음에,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이 체감 가능한 시책을 발굴하고 환경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과 미세먼지의 발생 저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남원시는 환경청 등 관련기관과 협업하여 지역마다 다른 고농도 미세먼지의 출현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신뢰성 높은 예·경보제 운영체제 구축과 관리방향을 설정해 나가야 합니다.
둘째, 미세먼지 배출량 저감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확대에 더욱 힘쓰고, 운수업체들이 미세먼지 배출 주범인 경유버스가 아닌 천연가스 CNG버스를 구입하도록 지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환경부는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와 미세먼지 발생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후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 협약을 발표하고 2017년부터 서울시를 시작으로 경기, 인천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운행제한 대상 차량은 2005년 이전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에 등록된 것으로 미세먼지 저감장치가 없는 차량들입니다.
셋째, 도심발생 미세먼지의 흡수원 역할이 가능한 가로수, 화단, 자투리땅 녹화, 도시숲 조성 등, 녹지인프라를 확대 조성해야 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에 의하면 나무 한 그루당 연간 미세먼지 흡수량이 35.7g으로써 수목이 식재된 곳의 분진이 약 75% 정도 적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녹지지역 확대는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유아들에게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국 환경정책평가 연구원의 연구정책보고서에 의하면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는 어린이 중에서도 특히 0세에서 4세까지 영유아들에게 매우 민감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대응을 잘하고 계시겠지만, 미세먼지 나쁨 경보 발생 시 행동요령 교육 강화 등 영유아와 노인들이 미세먼지로 인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좀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우리의 삶으로 깊숙이 파고 들어왔습니다.
경제성장을 위해 환경보전은 잠시 눈감아도 된다는 개발도상국 수준의 마인드로는 남원시를 살기 좋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로 꾸준히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최근 인근 지자체에서는 미세먼지 대응 총괄추진단을 신설하고 향후 미세먼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추진협의회 구성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 맑은 공기 도시, 가든시티 조성을 위한 1,000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 등을 발빠르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공공기관, 시민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신규사업과 선도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였으면 합니다.
문화관광도시 남원의 영원한 자원이기도 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남원시를 경제성 보다는 환경을 생각하는 비중을 늘려나갈 때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도 살만한 남원시, 먼 훗날에도 가치가 있는 유산이 될 것입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게 환경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오늘의 발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