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남원시의회

5분자유발언(동영상) 글보기
발언의원 전평기 일자 2018.07.16(0)
회의록 제224회 제1차 본회의 바로가기 동영상 5분자유발언 동영상
존경하는 남원시민 여러분 !
윤지홍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
이환주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전평기 의원입니다.
지난 3일 이곳 본회의장에서 제8대 의회 개원식을 통해 앞으로 4년간의 의정활동 시작을 알렸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준엄한 선택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4년간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시민의 입장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며 오늘은 시민의 삶에 밀접한 정책 두가지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동절기 경로당 중식 도우미 지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남원시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초고령화 지역으로 마을 경로당은 농촌 어르신들의 공동생활 공간이자 쉼터, 사랑방같은 곳입니다.
특히 12월부터 2월까지 겨울철 농한기에는 평소보다 경로당 이용률이 증가하여 어르신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여가문화생활을 보급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경로당에는 양곡비와 난방비 등의 운영에 필요한 비용이 지원되고 있으나, 농촌지역 특성상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대부분이 70세가 넘는 고령이어서 식사준비와 설거지, 경로당 청소 등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런 일이 번거로워 경로당에 오길 꺼려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경로당 이용이 많은 동절기에 경로당 중식 도우미를 지원한다면 어르신들께 균형 잡힌 식사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마을 화합과 경로당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여 어르신들의 복지 욕구에 부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중식 도우미에 노인 일자리를 활용한다면 지역 어르신들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어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시내버스 1천원 단일요금제 시행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남원시는 지난 해 7월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시내버스 요금을 거리요금제에서「2천원 상한요금제」로 개선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기본요금 1,350원부터 최고 2,000원까지 거리에 따라 요금이 책정되었으며, 산내 달궁마을의 경우 과거 5,800원에서 2,000원으로 요금이 크게 완화되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시민들의 이동권을 확보하여 편익을 증진시키고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자「2천원 상한요금제」에서「1천원 단일요금제」로 요금제 개선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시민들의 생활에 기반이 되는 의료 및 교육, 문화시설과 행정기관 등은 시내 중심지에 밀접되어 있습니다.
남원 시민이라면 누구나 거리와 상관없이 동등한 복지 혜택과 생활 편익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버스요금「1천원 단일요금제」가 시행된다면 교통비 부담이 줄어 노약자와 학생, 주부와 같은 교통 약자와 원거리 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이 보장되고, 운전자와 시민들 간의 승차요금 계산이나 요금 시비와 같은 불편이 해소되어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시내버스를 이용해 시내에 오가는 이용자 수도 많아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1천원 단일요금제」를 시행함에 따라 벽지 및 적자노선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남원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재정지원 조례에 따라 여객회사에 보조금을 지원하면 되겠습니다.
「1천원 단일요금제」는 무주, 진안, 장수, 임실을 비롯한 많은 시·군에서 이미 시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도 빠른 시일내에 1천원 단일 요금제를 시행하여 교통복지를 실현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오늘 본 의원의 제안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 행정적· 제도적 지원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체감할 수 있는 시책 추진으로 시민들의 삶이 더욱 풍성해질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서 관심을 갖고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전화 (063) 620-5000, 팩스 (063) 620-5059
Copyright© 2020 NAMWON CITY COUNCIL. All Rights Reserved.